본문으로 바로가기

월령용사-지장간을 활용한 사건의 발생 시기 추정하는 법

 

1.월령용사
월령용사는 월률분야도라고도 하며, 지지의 지장간인 여기, 중기, 정기의 시간적인 흐름을 말합니다. 특정한 지지가 한달간 작용을 한다면 해당 지지의 작용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지의 지장간인 여기, 중기, 정기의 순으로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2.월령용사 조견표
1).생지의 월률분야
1개월 30일을 기준으로 지지가 생지에 속하는 인,사,신,해인 경우는 여기가 7일, 중기가 7일, 정기인 본기운이 16일 동작한다고 봅니다. 
 
2).왕지의 월률분야
왕지는 중기가 존재하지 않아, 여기가 10일, 정기가 20일 동안 작용을 하여 한달이 됩니다. 다만, 왕지 중에 오화는 지장간이 병,기,정으로 중기인 기토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오화인 경우 여기가 10일, 중기가 9일, 본기가 11일 작동합니다.
 
3).고지의 월률분야
고지는 지지가 진,술,축,미인 경우가 해당되며, 여기가 9일, 중기가 3일, 정기가 18일 동안 작동합니다.
 
3.활용예제
2022년 5월은 임인년 을사월입니다.
임인년은 인목의 지장간인 무토, 병화, 갑목이 1년을 두고 순차적으로 작용을 하고, 을사월은 사화의 지장간에 있는 무토, 경금, 병화가 1달간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위 예제에서는 갑신일주의 명조에서 양력 2022년의 인신충과 5월의 인사형이 도래하는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1).2022년 인신충이 도래하는 시기
일주는 원국이라 정적이지만 자동을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2022년이 오면 갑신일주에게는 인신충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1년내내 인신충의 영향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개략적으로라도 그 시기를 가름하여 어려움을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위 월령용사 조견표에서 임인년의 지지인 인목의 월률분야를 살펴봅니다. 지장간에는 무,병,갑이 위치하고 인신충은 중기간의 충인 병임충의 영향도 있지만, 가장 주된 기운은 일지 신금의 본기인 경금과 세운 인목의 본기인 갑목이 충하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세운 인목의 갑목이 언제부터 작동하는 지를 알아 조심하면 된다고 봅니다. 위쪽에 있는 월령용사 조견표에서 인사신해에 속하는 항목을 찾아 여기 중기 정기의 기간을 살핍니다. 세운이니 괄호 속의 기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가 3개월, 중기가 3개월, 정기가 6개월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인년의 양력 7월(음력6월) 까지는 큰 문제가 되지 않고, 음력 7월부터 조심을 하시면 됩니다.
 
2).2022년 5월 사신형이 도래하는 시기
음력 4월은 을사월로 사신형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사신형은 일지 신금의 본기인 경금과 월운 사화의 본기인 병화가 만나서 형을 이룹니다. 그렇다면, 이 경우는 4월의 어느 시점에 형이 생기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을사월의 사화 역시 생지인 인사신해에 속합니다. 지장간이 작용하는 기간을 살펴보면 여기가 7일, 중기가 7일, 정기가 16일입니다. 결국, 여기와 중기가 관장하는 음력 4월 14일 까지는 무사하고, 음력 4월 15일부터 사신형이 작동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월률분야를 잘 활용하시면 중요한 시기를 좀 더 함축하여 집중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