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의 대운, 세운에서의 적용(1)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7. 3. 20:13

12운성의 대운, 세운에서의 적용(1)

 

1.장생
장생운에는 새로운 구상이나 계획을 할 수도 있고, 인덕이 많아 주변 사람들의 도움도 큰 시기입니다. 희망과 활기가 넘치는 시기라, 사회나 직장 등 외부 활동에서는 자신감이나 의욕이 넘치고, 추진하는 사업도 잘 풀려나가는 시기가 됩니다. 집안에서도 임신이나 출산 등, 경사가 생기는 좋은 운이 됩니다. 
 
장생이 편관,편인,겁재,상관과 동주하거나 형,충,파,해가 되면 힘을 잃거나 줄어든다고 봅니다. 이러한 장생운에서는 인덕이 없어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스스로의 힘도 미약해, 어떠한 일에도 어려움이 많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식신이 장생이면 : 의식주 걱정이 없고, 집안에 발전적인 일이 있다고 봅니다. 
.재성이 장생이면 : 재물운이 좋아 부를 이룰 수 있어,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하게 됩니다.
.관성이 장생이면 : 남에게 돋보이는 직업에 종사하기 쉽고, 남자는 자식이, 여자는 남편이 훌륭하다고 봅니다.
.인수가 장생이면 : 학업운이 좋아 글재주가 있다고 봅니다.
.편인이 장생이면 : 인기가 많아 주변에 사람이 많이 모입니다.
 
 
2.목욕
이성운이 오는 시기이나, 판단상의 착오나 혼선으로 인해 좋은 만남으로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새로운 이성운으로 인해 기존의 친구나 연인 관계, 부부 사이에 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성 문제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거나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집을 옮기거나 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목욕이면 : 형제 자매가 풍류적인 면이 강해 주색에 빠지기 쉽습니다.
.식상이 목욕이면 : 자신이 하는 일이 주색에 관련되는 것이 됩니다. 탤랜트나 배우, 가수 등 연예인이 되거나, 화류계로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성이 목욕이면 : 술과 이성에 빠져 재산을 탕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성이 목욕이면 : 직업상 구설수가 따른다고 봅니다. 남자는 자식이, 여자는 남편이 풍류에 빠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인성이 목욕이면 : 모친이나 윗사람이 풍류나 유흥으로 방탕해 진다고 봅니다.
 
 
3.관대
관대운에서는 직장이나 사회에서 인정을 받는 시기입니다.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는 성장과 발전이 따르게 되고, 직장인은 신망을 얻어 승진과 영전의 행운이 따릅니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과 고집, 투쟁적 성향으로 인해, 색난과 재물난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도 필요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식신이 관대이면 :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고 번창합니다.
.상관이 관대이면 : 직장 문제나 남편으로 인해 곤란을 받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재성이 관대이면 : 생활에 여유는 생기지만, 아내의 힘이 강해져 여자가 집안을 관장하게 됩니다.
.관성이 관대이면 : 취업운으로 시험 운이나 승진에 좋은 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인이 관대이면 : 다른 사람의 유혹에 빠지거나 사기를 당하기 쉽습니다.   
 
 
4.건록
건록은 사업이나 직장에서의 안정적인 발전기에 해당합니다. 소득은 많아지고, 승진과 출세에 따른 성공의 운이 열립니다. 노력의 정당한 댓가에 따른 균형 감각이 중요한 시기로, 고집과 독선적으로 무리한 욕심을 추구하다 보면, 내실은 없고 화를 자초할 수도 있습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건록이면 : 형제 자매가 사회적으로 돋보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식신이 건록이면 : 의식주에 안정이 오고, 생활이 풍요롭다고 봅니다.
.재성이 건록이면 : 물질적으로 풍요한 생활을 하나, 수입과 지출의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성이 건록이면 : 번듯한 직장이나 공직으로 나가는 기회가 생깁니다.
.인성이 건록이면 : 부동산이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5.제왕
안정된 위치에 오르게 되어 인간관계에 능숙하고, 권력이나 정치에 대한 욕심도 크지만, 인생의 최고 전성기라, 바로 내리막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매사 지나치기 쉬워 주변의 충고나 건의를 무시하는 경향도 강합니다. 주변과의 갈등과 불화는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제왕이면 : 형제 자매에게 상처가 되는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식신이 제왕이면 : 먹는 장사나 요식업에 손을 대면 행운이 따릅니다.
.상관이 제왕이면 :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마음 상하는 일을 하기 쉽습니다.
.재성이 제왕이면 : 재물운이 좋아 재물이 쌓이는 시기입니다.
.관성이 제왕이면 : 직업운이 전성기를 맞는 시기로, 승진이나 승급의 기회가 찾아옵니다.
 
 
6.쇠
기운이 약해지는 시기로 변화보다는 현실에 안주하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사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는 부침이 따르기 쉽고, 건강상 이상 신호도 감지됩니다. 진취적인 일 보다는 주변을 의식하거나 눈치를 보는 경향도 생깁니다. 자신이 원하는 일에만 집중하며 타인에 대한 의심과 동정심이 함께 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쇠이면 :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가 어려운 환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식상이 쇠이면 : 의식주에 어려움이 따르고,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듭니다.
.재성이 쇠이면 : 열심히 일해도 돈이 잘 모이지 않고, 수입보다 지출이 클 수 있습니다.
.관성이 쇠이면 : 직업적이나 사업에서 어려움이 따르고, 취업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인성이 쇠이면 : 부동산이나 자격증 취득에서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