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운성의 대운, 세운에서의 적용(2)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7. 5. 01:37

12운성의 대운, 세운에서의 적용(2)

 

7.병
성격은 온화하고 다정하나 공상이 많고 감정이 풍부해 심리적 기복도 크고,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조용한 것을 좋아하고, 타인에 대해서는 동정심과 의심이 함께 공존하는 시기입니다. 신체적으로 허약하고, 신경성 질환이나 잔병치레가 많습니다. 
 
우유부단한 성격에 재물의 손재수와 가까운 육친과 이별수도 따르기 쉽고,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종교에 심취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병이면 : 형제 자매로 인한 걱정이 많습니다.
.식신이 병이면 : 소화기 계통의 병에 유의해야 하고, 직업적으로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재성이 병이면 : 남자는 아내가 쇠약해지기 쉽고, 여자는 자식이 병약하기 쉽습니다.
.관성이 병이면 : 직업이나 사업상의 이유로 걱정거리가 생깁니다.
.인성이 병이면 : 부모 형제로 인한 걱정거리가 생깁니다.
 
8.사
추진하던 일은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으로, 새로운 일은 화근이 됩니다. 진행중인 일은 중단되고, 인간관계도 단절되어 소외되거나 멀어집니다. 심리적으로 초조하거나 불안하며, 성급함도 보입니다. 배우자와 인연이 박하고, 일관성도 부족합니다. 
 
결단력과 육친과의 인연이 부족하고, 매사에 소극적이라 찾아온 기회도 놓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학문과 예술에는 재능을 발휘하는 시기라,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사이면 :  형제자매가 생활에 여유가 없고, 어려움이 따릅니다.
.식신이 사이면 : 가정 생활이 의식주의 곤란을 받아 힘든 생활이 됩니다.
.재성이 사이면 : 재물운이 약해 돈이 모이지 않고, 부부간의 인연도 약합니다.
.관성이 사이면 : 직장에서 어려움이 따르고, 여자는 남편과 불화나 갈등이 커집니다.
.인성이 사이면 : 부모 덕이 박하거나 부모로 인한 걱정거리가 생깁니다.
 
9.묘
부모 형제와 인연이 박하고, 근심, 걱정이 많으며 부부 사이에서도 운세가 좋지 못합니다. 주거가 안정되지 못하고, 추진하는 일이나 집안의 대소사에 부침과 막힘이 많지만, 재물적인 부분에서는 성공 가능성이 큰 시기입니다. 가족보다 재물에 우선순위를 둘 만큼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
 
화개살의 작용이 강해 예술적 감각이 강하고,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게 됩니다. 보관, 관리, 유지하는데 능숙하며 근면 성실하여 모임의 총무 등에 능력을 발휘합니다. 전형적인 직장인으로 안정된 수입이 보장되는 금융계나 전문직을 선호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묘이면 : 형제 자매에게 뜻하지 않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식신이 묘이면 : 재물운에 부침이 많아 돈이 모이지 않습니다.
.상관이 묘이면 : 직장이나 사업에서 부침이 생기고, 어려움이 따릅니다.
.재성이 묘이면 : 재물에 대한 집착은 강하나, 재물이 잘 모이지 않습니다.
.관성이 묘이면 : 직장이나 사업상 돋보이는 일이 없습니다.
.인성이 묘이면 : 부모 형재덕이 박하고, 인연도 약합니다.
 
10.절
열심히 노력해도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것을 지켜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귀가 얇아 부화뇌동하기 쉽고, 사리 판단이 부족해 친구나 동료에게 사기를 당하기 쉽습니다. 즉흥적 기분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 직장이나 주거의 이동이 잦고, 경솔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애정에 일찍 눈을 뜨게 되고, 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지대합니다. 유학, 출산 등으로 주변과 단절, 고립, 경제적 불안감, 색정 문제 등이 발생하거나 이별수가 따름니다.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절이면 : 형제자매 간에 정과 대화가 부족합니다.
.식신이 절이면 : 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고, 의식주에 곤란을 받습니다.
.재성이 절이면 : 재물운이 박해 재물이 모이지 않고, 재물로 인해 곤경에 처하거나 힘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자는 아내로 인한 걱정이 많습니다.
.관성이 절이면 : 직장이 내세울 것 없는 상태가 됩니다. 직장 문제로 힘들거나 곤경에 처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자는 남편이 제 역할을 하기 힘든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성이 절이면 : 부모덕이나 윗사람들과의 인덕이 부족합니다.
 
11.태
희망적이고 진취적이지만, 세상 물정에 어둡고 판단력과 추진하는 힘이 부족합니다. 미래가 불안, 초조하고, 어려움에 처해도 행운이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라 큰일을 결정하거나 추진하기 힘들고, 독선적이면서 게으른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직업이나 사회 등, 외부 일은 무난하나 부부간에는 불화와 갈등이 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에 대한 구상, 소규모 사업 시작, 주변에 의존적, 심리적 불안, 수다가 많을 수 있습니다.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태이면 : 형제 자매의 일에 새로운 행운이 깃들게 됩니다.
,식신이 태이면 : 다소간에 여유와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고 자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재성이 태이면 : 어려움이 풀려나가고, 재물이 늘기 시작합니다.
,관성이 태이면 : 내새울만한 직책은 아니라도 약간의 승진운도 따를 수 있습니다.
,인성이 태이면 : 중단된 학업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학문을 시작하는 계기가 됩니다.
 
 
12.양
점차 안정되어 가는 시기로, 그동안 구상만 하든 일들을 소규모로 추진해 볼 수 있는 시점입니다. 물질적으로는 어느정도 여유와 안정을 이루고, 더러는 횡재수도 따르지만, 부모 형제와 인연이 부족하고, 부부간에 이별수가 따르기 쉬워  화합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교육이나 문화, 종교, 의약, 역학 등 활인업에 종사하면 능률도 나고, 업상대체로 좋은 운이 됩니다. 직업적으로도 교육자, 종교관련업, 철학자, 심리학 등 정신적인 분야가 어울립니다.
 
[육친에 따른 해석]
.비겁이 양이면 : 형제간에 서로 보살피며 도우는 관계라 우애가 있습니다.
.식신이 양이면 : 의식주에 관련된 일에 성공할 가능성이 큽니다.
.상관이 양이면 : 조부모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고 성장기를 보내게 됩니다.
.재성이 양이면 : 열심히 일해도 재물이 모이지 않습니다.
.관성이 양이면 : 남들에게 내세울만한 직장에 다니기 힘듭니다..
.편인이 양이면 : 이복 형제나 계모가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