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인합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8. 11. 17:12

양인합살

 

 양인
일간이 양간인 경우의 겁재를 말합니다. 양인간의 겁재는 음일간일 경우보다 재성을 탐하는 기운이 강해, 겁재라 부르지 않고 양인이라고 합니다. 원국에 양인이 있으면 자신감과 추진력, 경쟁력이 뛰어나 사업이나 정치적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양인은 형, 충, 공망이 될 때 더욱 흉의가 강하다고 봅니다. 양인이 흉작용을 하게 되면 칼로인한 피해를 보거나, 교통사고, 수술 등의 고난이 따르기도 합니다. 특히, 월지가 양인이면 주변사람들과 마찰과 갈등이 잦고, 부부운도 나쁘게 됩니다. 
 
 양인살
갑목일간에 묘목이 있거나 병화, 무토일간의 경우 오화가 있거나, 경금일간이 유금, 임수일간이 자수가 있을 경ㅇ, 양인살이라고 합니다.   
 
 편관과 칠살
일간을 극하는 오행인 편관이 식상으로 억제되거나 인성으로 설기되어 일간이 통제하고 다스릴 수 있으면 편관, 일간이 다스릴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칠살이라 부릅니다. 편관은 원칙과 소신, 사명감이 뚜렷하고 결단력이나 판단력,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따라서, 강한 직업 계통인 군인, 검찰, 경찰 또는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첨단 산업, 검수직, 의료계통 등에 종사하게 됩니다.
 
그러나, 편관을 일간이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여유와 정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심한 우울증 등과 함께 난폭성, 공격성을 드러내게 되고,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자기 자신을 해치는 극단적인 행동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인합살
양인이 편관이 있으면 합을 하려는 생각이 우선이라, 재를 탐하는 것을 잊게 되고, 칠살 역시 양인이 있으면 양인과 합을 하려는 마음에 일간을 극하는 것을 잊게 됩니다. 이 경우는 생조하려는 생각이 앞서 극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탐생망극과 같은 현상으로 보셔도 됩니다.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의 중기인 기토가 천간에 투출하여 겁재의 기운이 강합니다. 그러나, 월지 자체가 겁재가 아니므로, 겁재격 또는 정인격의 신약한 명조로 보셔야 합니다. 연간에는 연지 인목의 생조를 받는 강한 편관 병화가 위치하고, 시간에 정관 정화가 위치해 관살혼잡의 명이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강한 편관은 바로 칠살이 됩니다. 그러나, 연간의 칠살 병화가 월간의 겁재 신금과 합을 하여 양인합살의 명조가 됩니다. 정편관이 혼잡된 관살혼잡의 명에서 겁재가 편관을 제압하게 되니, 시간의 정관만 남게 됩니다. 이렇듯, 칠살이 제거되고, 정관만 남는 경우를 유관합살이라고 합니다.   
 
겁재는 자신의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를 의미하는데, 일간을 극하는 칠살을 제압한 경우이니,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의 덕이 대단히 큰 명조입니다. 이렇듯 양인이 칠살을 제압하면, 생사여탈의 직업을 가진다고도 봅니다.  
 
 양인합살의 작용
양인이 칠살과 합을 하게 되면, 군인이나 검찰, 경찰 등 강한 직업군이나 의료계통, 첨단산업 계통으로 진출을 하거나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는 요리사나 디자이너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