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2)-비천록마격,도충록마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0. 11. 17:34

격국론(12)-비천록마격,도충록마격

 비천록마격 飛天綠馬格 
일간이 경금이나 임수이면서, 일지 자수이고 월지나 시지에도 자수가 오는 경우와, 일간이 신금이나 계수이면서 일지가 해수이고, 월지나 시지가 해수인 경우,   일간이 병화나 정화이면서 일지가 사화나 오화이고 월지나 시지가 역사 사화나 오화가 오는 경우, 비천록마격에 해당합니다.
 
원국에 관성이 없어야 하고, 관성이 있으면 식신이나 상관으로 제화되어야 합니다. 물론, 대운이나 세운에서도 관성이 오는 경우는 좋지 못합니다. 또한, 지지를 충하는 경우도 불리하며, 비천록마격이 성격이 되면 부귀공명을 누리는 명조로 봅니다.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시간에 편관인 병화가 존재하지만 상관인 자수로 제화되어, 비천록마격이 성격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도충록마격 倒衝綠馬格 
도충록마격은 도충록격 또는 총관격으로 불리기도합니다.병오일주가 월지가 오화이면서 연지나 시지가 오화인 경우와 정사일주가 월지가 사화이고 연지나 시지가 사화인 경우가 도충록마격에 해당합니다. 
 
비천록마격과 같이 원국에 관성이 없거나 제화되어야 하고, 지지를 충하거나 합으로 묶이는 것은 불리합니다. 당연히 운에서 관성이 온 경우도 불리합니다. 도충록마격이 성격이 되면 높은 관직에 오르는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병오일주의 명조에서 연지, 월지, 일지가 모두 오화이고, 원국에 관성이 존재하지 않아 도충록마격이 된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