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4)-두가지 오행의 신살양정젹, 양신성산격

 양신성산격 兩神成象格 
사주팔자 8자가 2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지면서, 두오행의 개수가 모두 4개씩으로 같아야 합니다. 또한, 두 오행이 상생의 관계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수목상생격 : 수오행과 목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로 수목청기(水木淸奇)로도 불림.  
목화상생격 : 목오행과 화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로 목화교휘(木火交輝)로도 불림. 
화토상생격 : 화오행과 토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로 화토협잡(火土夾雜)으로도 불림.
토금상생격 : 토오행과 금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를 말하며, 
금수상생격 : 금오행과 수오행으로만 이루어진 명조로 금수백청(金水白淸)으로도 불림
 
양신성상격의 용희신은 원국을 이루는 두 오행이 바로 용희신이 되고, 원국의 두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기신이 됩니다. 
 
양신성산격의 경우 길운은 크게 발복하는 운이 되지만, 흉운에는 크게 몰락할 수 있어 길과 흉이 극단적으로 다가오고, 성패가 극명하게 갈립니다.
 
위 명조는 화오행이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토상생의 양신성상격 명조입니다. 두 오행이 상생하는 경우는 원국의 두 오행이 용신과 희신이 됩니다.  
 
 신살양정격身殺兩停格 
신살양정격도 양신성산격과 같이 두가지 오행이 각각 4개씩인 경우의 명조로 상성오국(相成五局)이라고도 합니다. 다만, 두가지 오행이 상생이 아닌 상극의 관계인 경우의  명조를 말합니다.
 
수화상성격 : 수오행과 화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수화기제(水火旣濟)으로도 불림.
목토상성격 : 목오행과 토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목토배양(木土培養)으로도 불림.
화금상성격 : 화오행과 금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화금주인(火金鑄印)으로도 불림.
토수상성격 : 토오행과 수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토국윤하(土局潤下)으로도 불림.
금목상성격 : 금오행과 목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금목성기(金木成器)으로도 불림.
 
신살양정격에서 두 오행을 통관시키는 인성과 식상이 용신과 희신이 됩니다. 상극하는 두 오행의 관계에서 일간이 극하는 경우이면 재물복이 크다고 보며, 일간이 극을 받는 경우는 관복이 있다고 봅니다. 
 
토오행과 수오행이 각 4개로 상극하는 구조로 이루어진 신살양정격의 명조입니다. 상극하는 두오행으로 이루어진 경우는 두오행을 통관시키는 인성 금오행이 용신인 명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