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7) - 한가지 오행으로 일간의 힘이 극강한 종왕격, 종강격

종왕격과 종강격은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를 말하며, 종격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종격사주로는 특정한 십성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비겁이 너무 강하면 종왕격, 인성이 너무 강하면 종강격, 식상이 강한 경우는 종아격, 재성이 강한 경우는 종재격, 관성이 강한 경우는 종관살격으로 분류합니다.
 
통상, 종격의 경우는 일간의 힘이 너무 미약하여, 가장 강한 세력을 따라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왕격과 종강격은 반대로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한 경우라, 종격 보다는 일행 득기격으로 볼 수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종왕격 從旺格 
사주의 대부분이 비겁과 인성으로 이루어진 명조에서 비겁이 인성보다 강한 명조가 종왕격에 해당합니다.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 힘이 미약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든 경우라야 합니다. 종왕격의 명조에서 용신은 비겁, 희신은 인성에 해당합니다.
 
비견과 겁재가 강한 운이라 주변의 간섭이나 충고를 꺼리고, 결단력이나 추진력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앞만 보고 내달리는 성향이라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부족하기 쉽고, 크게 흥하거나 큰 실패도 당하기 쉬운 명조로 볼 수도 있습니다.
 
운에서도 재성운을 만나면 군겁쟁재가 되어 재성에 문제가 따르게 되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 또는 금전적인 문제도 따르기 쉽습니다. 관성운은 관인상생으로 유통되어 흉의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고도 봅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으로 원국 전체가 수오행과 금오행으로 이루어져 종왕격이 된 경우입니다. 금 기운이 수기운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윤하격의 성향도 지니게 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격국의 성향을 나타내는 명조를 겸격사주라고도 합니다.
 
  
 종강격 從强格 
종강격의 명조는 원국의 대부분이 비겁과 인성이면서 인성의 힘이 비겁보다 강한 경우가 해당합니다. 인성이 강해 신강한 사주로,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이가 많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부족하기 쉽고, 더러는 나태한 성향도 나타납니다.
 
인성이 지나치게 강한 경우라 편인의 도식작용으로 인해 불필요한 경쟁심 등으로 일을 벌리기는 잘하지만 만무리가 약하기 쉽습니다. 또한, 인성이 식상을 극하게 되어, 자식이 병약하거나 남편이 무능한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일지와 시지가 신자진 반합으로 수국을 이루게 되어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인 종왕격의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