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세 판단-명조에 따른 대운, 세운의 영향을 받는 정도 판단

 음양 오행의 조화
사주 원국에 따라, 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명조와 운의 영향을 크게 받는 명조가 있습니다. 음양과 오행이 고루 분포하고 조화되는 명조는 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운의 영향을 적게 받는 명조라 크게 흉한 운도 없지만, 크게 길한 경우도 적게 됩니다.
 
반대로, 음양과 오행이 편중된 명조의 경우는 운에 따른 길흉이 크게 엇갈립니다. 좋지 않은 운이 오는 경우는 거의 삶을 포기할 정도의 구렁텅이에 빠지기도 하지만, 반대로 길운에는 대발복하여 한순간에 갑부가 되거나 고위공직자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대운, 세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주팔자 
1.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명조의 경우, 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2.오행이 편중된 명조도 운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게 됩니다.
3.충극이 심한 명조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삶이 불안정합니다.
4.조후가 불순한 명조도 평탄한 삶을 살기 힘듭니다.
5.약한 일간을 보필할 용신이 용신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운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 ]
위 명조는 오년 오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이 일지에도 오화를 깔고 있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연월간에 어떠한 오행이 오더라도 제역할을 하기 힘든 대단히 편중된 사주입니다. 이렇듯이 양의 기운으로 강하게 편중되면, 어떠한 상황이 생기는 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병화일간이 오월에 태어난 경우는 겁재로 양인격이 됩니다. 양인격의 명조는 주관성과 추진력은 강하지만, 독선적인 성격이라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으로, 불기운이 강한 비겁 신강의 명조는 불같은 성격에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고집불통의 성격이라 누구의 간섭이나 충고도 꺼립니다.  또한, 독선적 성향이 강해 타인을 지배하거나 군림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에서 필요한 오행을 살펴보면, 강한 불기운을 식혀줄 한방울의 물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운에서 기다리는 수기운이 들어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강한 불기운에 작은 물이 들어오면 바로 말라 버립니다. 수기운은 바로 관성으로 법규나 제도, 관습, 직장이나 가정같은 울타리가 됩니다. 당연히 가정이나 직장에 억메이는 것을 꺼리게 되고, 인연도 없습니다.
 
당연히 제도나 규칙은 무시하기 쉽고, 직장생활도 온전히 생활하기 힘들고, 가정을 꾸리기도 힘든 명조입니다. 다음으로, 토기운이 오면 강한 불이 토를 생조하는 것이 아니라, 흙 그 자체가 타버립니다. 토오행은 식상이나 자신이 하는 일이나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금기운이 오면, 강한 불에 쇠는 녹아 없어집니다. 금기운은 재성입니다. 당연히 재성에 문제가 생기는 명조입니다. 재성이면 재물복에 해당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부친이나 시모가 해당하고, 남명이면 여자복이나 처복에 속해, 아내와도 인연이 약합니다. 재물이나 아내와 인연이 없는 경우가 가정을 꾸리기 힘든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의 대운 ]
이번에는 어떤 운이 좋은 운이 되는 지를 살펴봅니다.
 
[을축대운-정묘대운]
목화운이라 강한 불기운이 더 강해지는 운이라 상당히 불리합니다. 당연히 토에 해당하는 식상, 금에 해당하는 재성, 수에 해당하는 관성이 더 약해집니다. 따라서 하는 일에서 문제가 따르고, 여자복, 재물복이 없는 명조이면서 울타리에 적응하지 못하니, 직장이나 가정생활이 힘듭니다. 
 
[무진대운]
천간과 지지로 토기운인 강한 식신운이 오는 시기라, 강한 불기운을 유통시키는 좋은 운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자신이 추구하는 일을 이룰 수 있는 좋은 운이 됩니다. 강한 식신운이라 재성도 덩달아 기를 받는 좋은 시기입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준비해, 이 시기에 모든 것을 이루어야 하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위 병화일간의 평생에서 최고의 대운일 수 있습니다.   
 
[기사대운-경오대운]
역시 화기운이라 천간의 흙기운은 타버리고, 금기운은 녹아 흘러내리는 좋지 못한 운이 됩니다. 식상과 재성에 문제가 따른다고 볼 것입니다.
 
[신미대운]
간한 불길운을 식상생재로 유통시키는 좋은 운이지만. 육체적으로 노년기에 해당해 다소 불리합니다. 또한, 지지 신금이 오화와 오미합의 관계라 역시 불기운이 강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대운]
신금이 임수를 생조하는 재생관 운이지만, 천간의 임수가 일간과 병임충의 관계라 역시 좋지 못합니다.
 
[계유대운]
정재인 유금이 정관인 계수를 생조하는 재생관 운입니다. 어느 정도 좋은 운이지만, 육체적인 나이가 많은 편입니다.  
 
[플러스학습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