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8)-종격사주인 종아격, 종재격, 종관살격(종살격)

 

 종격사주 
종격사주에는 종아격, 종재격, 종관살격 같이 일간이 힘이 미약해, 강한 기운을 가지는 기운을 따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지만, 일간의 힘이 극강한 종왕격이나 종강격도 종격으로 고전에서는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힘이 너무 약해 강한 기운을 가지는 경우라, 당연히 비견이나 겁재, 정인과 편인이 원국에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종격사주에서는 가장 강한 기운이 용신과 희신이 되고, 일간을 도우는 비겁과 인성이 기신이 됩니다.
 
 종아격 從兒格
사주의 대부분이 식신과 상관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종식상격이라고도 합니다. 사주의 대부분이 삭상이라 일간이 식상을 따라가는 명조가 종아격입니다. 따라서, 종아격은 원국에 비견이나 겁재, 정인과 편인이 있으면 파격입니다.
 
종아격의 명조는 자신의 활동인 식상에 종하는 경우라 일복이 많은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종아격의 경우 식상이 강한 명조라 관살을 극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따라서, 관살의 직업인 군인, 경찰, 검찰 또는 의사 등의 생사 여탈권을 갖는 직업군에 종사하면 크게 성공할 수도 있다고도 봅니다.  
 
[종격 사주 중 종아격 예시}
 
 
 종재격 從財格
사주의 대부분이 정재와 편재로 이루어진 명조를 말합니다. 당연히 일간의 힘을 강하게 하는 비견이나 겁재, 정인과 편인이 원국에 없어야 합니다. 종재격은 재성을 따르는 명조라, 재물이 바로 사주의 주인이 됩니다. 따라서, 일간이 가진 재물의 과다에 따라 운세의 길흉이 적용됩니다.
 
재성이 강한 경우라 남명은 처덕으로 인해 성공의 길을 열수도 있고, 여명은 재성인 부친이나 시모를 따르는 격이라 효부가 된다고도 봅니다., 
 
[종격사주 중 종재격 예시}
 
 
 종관살격 從官殺格
사주의 대부분이 편관과 정관으로 이루어진 명조로 종살격 또는 종관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당연히 일간을 도우는 비견이나 겁재, 정인이나 편인이 없어야 격이 성립됩니다. 남명은 직장을 따르는 명조라 가정보다는 직장생활이 우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직업군인 군인, 검찰, 경찰 또는 의사 같은 직업을 가지면 대성한다고도 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관살에 해당하는 남편을 따르는 경우라, 아내의 내조로 남편의 하는 일이 크게발전하게 되고, 부부가 함께하는 일도 좋습니다.  
 
[종격 사주 중 종살격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