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6)-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진 가색격, 종혁격, 윤하격

 
 가색격 稼穡格 
무토일간이나 기토일간의 명조에서 진,술,축,미월 생으로 사주 대부분이 토기운이면서 관성인 목기운이 없으면 가색격에 해당합니다. 
 
가색격의 용신은 비겁인 토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인성인 화오행과 식상인 금기운이 해당합니다. 가색격은 토의 특성상 신의가 있으나, 고집이 강하고 속을 알수 없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또한, 가색격은 곡식을 심고 거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부유하게 산다고도 합니다. 
 
가색격의 직업은 흙과 관련된 업종인 토목, 건축, 부동산, 농업, 목축업 등이 해당하고, 음식점이나 전통산업도 좋습니다. 민속적이거나 토속적인 산업이나 신앙, 종교도 해당합니다. 피부미용이나 화술을 이용한 강의나 상담도 어울립니다.


 
 종혁격 從革格 
경금일간이나 신금일간의 명조에서 신유술 방합 또는 사유축 삼합을 이루거나 신, 유, 술월 출생으로 원국의 대부분이 금기운이면서 관성인 화기운이 없으면 종혁격에 해당합니다. 
 
종혁격의 용신은 비겁인 금기운이 해당하고, 희신은 인성인 토오행과 식상인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종혁격의 명조는 의리를 가장 중시하게 여기는 성향을 가지게 되어, 소위 의리파로 통한다고도 봅니다.
 
종혁격의 직업으로는 금기운의 직업군인 철공이나 보석 등의 제조 판매, 악세사리, 자동차, 운수업 등 쇠와 관련된 업종, 건강원, 침술원 또는 군인, 경찰, 검찰, 첨단단업, 의료계통 등 강한 직업군도 좋습니다. 광산업이나 금융산업도 해당합니다.
 
 윤하격 潤下格 
임수일간이나 계수일간의 명조에서 지지가 신자진 삼합이나 해자축 방합을 이루거나 해, 자, 축, 진월 생이면서  원국의 대부분이 수기운이고 관성인 토기운이 없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진토나 축토는 수기운을 머금은 토기운으로 삼합이나 방합을 이루니 있어도 무방합니다.
 
윤하격의 용신은 비겁인 수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인성인 금기운과 식상인 목오행이 해당됩니다. 윤하격에 해당하는 명조는 두뇌가 명석하고 인품이 단정하지만, 질투나 호색한적인 면모도 지닌다고 봅니다.
 
윤하격의 직업으로는 수오행 관련 직업인 식품이나 유전공학 등, 생명에 관련된 업종이나 연구 기획 등 지식산업, 건강관련업, 실버산업, 사회복지 관련업, 농수산 계통이나 해운업, 유흥업 등 물과 관련된 업종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