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분석(1)-자신의 사주팔자에 나타난 배우자 분석

 
 자신의 사주팔자 분석
[사주팔자 종합분석]
사주팔자의 음양조화 여부 분석
오행의 조화와 편중 여부 분석
합이나 충의 유무 관계
용신과 길신 분석
조후관계 분석
 
배우자에 해당하는 재성이나 관성의 길신 여부와 상관없이, 베우자궁이 충극으로 불안정하면 배우자 역할도 불안정하고, 부부간에 인연도 약하게 됩니다.
 
[배우자와의 인연, 정, 덕 관계 판단]
배우자와 인연이 있으려면 배우자궁이 안정되고,  배우자궁에 배우자성이 위치해야 합니다. 배우자와 정이 있으려면 배우자와 일간이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합을 이루면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배우자 덕이 있으려면 배우자가 배우자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배우자성에 해당하는 재성,관성의 위치 판단] 
배우자 성에 해당하는 십성이 일간과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하고, 음양이 조화되드라도 일간과 떨어져 있거나 충극되는 경우는 배우자 역할을 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아내와 갈등이 큰 남명사주]
위 명조는 경금 일간이 일지 비견인 신금을 두고 있는 간여지동의 남명사주입니다. 시간의 편재 갑목은 경금일간의 아내로 봅니다. 일간 경금은 아내인 갑목을 보호하고 통제하려는 기운으로 금극목을 하려 듭니다. 
 
부부간에 덕이 있으려면 남편은 아내인 재성을 극하고, 재성인 아내는 그것을 받아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편재인 시간의 갑목은 시지에 무토를 깔고 있어 자신도 목극토로 시지의 토를 극하려 듭니다. 당연히 남편인 일간 경금의 통제나 간섭은 꺼리게 되어 갈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내의 입장에서 재구성한 명조]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갑목 여성이 사회활동을 하면서 재물을 취하려는 명조인데, 지지에 뿌리를 둔 강한 편관 남편이 일일이 간섭을 하면서 통제하려는 경우입니다.
 
[부부간에 갈등이 없는 명조로 재구성]
이 명조에서 일지나 시지 중, 한 글자만 바뀌어도 부부간에 큰 마찰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 일지의 신금 대신 자수가 오면 일간 경금은 금생수, 수생목으로 시지 아내의 사회생활을 도우는 착한 남편이 되어 큰 마찰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시지 술토 대신 인목이 오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남편인 일간 경금은 일지에 뿌리를 두고,  아내인 시간의 갑목은 시지에 뿌리를 두게 되어, 남편이나 아내 모두 강합니다. 그렇지만 윗자리에 위치한 남편이 아내를 강하게 리드하는 경우라 해로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남편복이 대단한 여명사주]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정관격 여명사주입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일간 계수는 간여지동의 명조라, 주관성이나 추진력 결단력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이러한 명조의 여성은 배우자와 갈등이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 
 
남편인 정관 술토는 월지에 위치해 자기 주장이 강하지 않고, 토생금으로 월간의 경금을 생조하고, 그 일한 댓가는 금생수로 계수 여성에게 주어집니다. 술토의 아내인 일간 계수여성은 수생목으로 사회활동을 하거나 자녀들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는 남편이 아내를 도우는 일을 하는 형태일 수도 있고, 남편은 자기 주장이 강하지 않고 아내의 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착한 남편 역할에 만족하는 타입이 됩니다. 기러기 부부의 남편역할일 수도 있지만, 간여지동 아내의 입장에서는 최상의 남편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스학습력]에서 상단 입력창을 이용하시면 직접 실습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