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분석(2)-명조에 나타난 배우자의 형태 판단

 
 음양과 오행의 조화 
1.음일간은 양일간을 향하고 조화를 이루게 되면, 좋은 궁합이 됩니다.
 
2.양월태생은 음월태성의 배우자가 좋고, 음월태생은 양월태성의 이성이 궁합이 맞습니다. 
  단, 월지간에 충이되면 부부가 함꼐 일을 하거나 사회활동에서 마찰과 갈등이 따르기 쉽습니다.
  양월 : 음력 1-6월 - 인월, 묘월, 진월, 사월,오월, 미월
  음월 : 음력 7-12월 - 신월, 유월, 술월, 해월, 자월, 축월
 
3.신강사주는 신약사주와, 신약사주는 신강사주와 상호 보완관계가 되어 좋은 궁합이 됩니다.
 
4.격국에 따라 일간이 진정으로 원하는 이성상을 판단해야 합니다. 
 
5.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는 관성과 인성을 따르는 배우자가 유리합니다.
 
 남명의 사주에 따른 배우자상 
1.양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는 가정적이면서 여성적인 연하의 여성을 선호합니다.
 
2.음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는 여성적이고 가정적이면서 원리원칙을 중시하는 보수적 연하의 여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참고로, 음일간의 명조는 관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하다고 봅니다.
 
3.음일간이 신약하여 인성이 필요한 경우는 자기주장 보다는 모성애적 성향이 강한 연상의 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4.양일간이 양월태생이면서 사주 전체가 조열하면 조용하고 침착한 정관과 정인의 생활태도를 가진 여성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5.음일간이 음월태생이고 사주가 한습하면 밝고 싹싹하면서 식신과 정재의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가진 여성과 궁합이 좋습니다.
 
 여명의 사주에 따른 배우자상 
1.양일간의 신강한 여명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는 권위보다는 가정적이면서 현실적이고, 이해심 배려심이 강하면서 자신의 뜻을 따라줄 연하의 남성을 선호합니다.
 
2.음일간의 신강한 여명사주에서 월주나 일지의 관성이 온전하면 가정과 남편위주의 생활을 원하게 되어,  남성적인 연상의 남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3.양일간이 양월태생이면서 사주 전체가 조열하면 조용하고 자상한 가정적인 남자, 식신과 정재, 정관과 정인의 생활태도를 가진 남성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4.음일간이 음월태생이고 사주가 한습하면 유머 감각이 있고, 밝고 여유가 있는 인기지향적인 생활태도를 가진 남성과 궁합이 좋습니다.
 
 노년에 이성운이 풀리는 명조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양인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연주, 월주, 일주가 모두 불덩어리입니다. 이런운에서는 식상인 흙은 타버리고, 재성인 금기운은 녹아 버립니다. 추진하는 일이나 재성운이 모두 힘듭니다. 초년, 중년에 결혼을 해도 당연히 이어지기 힘듭니다.
 
그러나, 노년이 되면(45세 이후) 기토와 축토로 유통이 되면서 조후도 해결이 되는 좋은 운입니다. 당연히 이 시기에 결혼을 하거나 재혼을 한다면, 해로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병화일간의 아내는 시지 축토 속의 지장간 중의 중기인 정재 신금입니다. 
 
신금 아내는 지지도 아닌 지장간에 숨어 있어, 나서지 않고 남편인 병화를 존경하고 바라보면서 착실히 내조를 하는 여성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화일간의 경우는 최대한 늦은 나이에 결혼을 해야 하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아내의 입장에서 명조 재구성]
병화의 아내인 축토 속 지장간 중의 정재 신금의 입장에서 명조를 구성해 보기로 합니다. 관성인 불기운이 강하지만, 인성인 기토와 축토가 유통시켜 설기시켜 주고, 자신은 지장간 속에 위치해 뜨거운 열기를 직접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금 여성은 남편인 병화를 믿고 의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주관성과 고집 융통성이 부족한 병화 남편에게는 얌전히 내조를 하는 신금이 최상의 아내가 되고, 지장간에 숨어 있는 아내 신금에게는 추진력 강한 남편 병화가 최상의 남편입니다.
   
 남편과 인연이 약한 여명사주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신금 일간의 식신격 여명사주입니다. 지지가 모두 자수와 축토, 유금으로 구성되어 대단히 한습한 명조입니다. 당연히 얼음을 녹여줄 불과 나무가 필요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불에 해당하는 관성인 불기운은 지장간에도 없는 철저한 무관성의 명조입니다.
 
원국에 관성이 없는 명조라 남편과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남편 인연이 없는 경우에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월에 태어난 신강한 여명사주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고 있다면, 사회활동을 하면서 재물을 모으는 것에 모든 것을 걸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비록 관성이 없어도 관성을 필요로 하지 않고, 오히려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그러나, 위의 명조는 비로 관성이 없는 명조이지만, 불기운인 관성이 절실히 필요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남자에 대해 관심도 많고 언제라도 자신의 마음에 드는 남자가 나타나면 받아드릴 준비가 된 여성일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관성이 없지만, 관성운이 오는 시기에는 너무 많은 남자들 사이에서 시달릴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하지만, 그 운이 지나고 나면 남자들이 떠날 수 있는 명조라, 남자로 인해 한숨이 깊을 수 있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위 예제처럼 사주를 재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