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5)-인성운의 길운과 흉운에 따른 일간의 영향

 편인과 정인이 길운이면 
신약한 명조에서 인성은 길운이 됩니다. 힘이 부족한 일간에게 인성의 도움이 있으면 제일 먼저 식상이 강해지게 됩니다. 의식주가 여유가 생겨 건강과 더불어 가정생활이 안정되고, 학생은 학업에 전념하게 되고, 부부간이나 고부간에도 화목해지는 운이 됩니다.
 
생활이 안정되면 부동산을 취득해 이사를 하거나 사업을 새로 시작할 수도 있는 운이라, 문서운과 이사운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원국의 인성이 이미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라면 추가로 온 인성운은 의미가 없고, 타 간지와 충이나 합이 되지 않아야 인성 길운이 됩니다.
 
 
[편관을 통관시키는 인성운]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태약한 편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오직 연간 정인의 생조만을 기다리는 처지이나, 월간 경금으로 인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당연히, 우울증이나 조울증 등, 정신적으로 상당히 힘든 명조일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인성운이 온 경우입니다. 일간을 극하던 월주의 편관 경신이 더 이상 일간을 극하지 않고 금생수로 운에서 온 임수를 생하고, 행운의 임수는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하는 좋은 운이 됩니다. 이런 운이 오게 되면 월주의 편관은 일간 갑목에게 명에나 직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인성의 통관으로 그동안 일간을 괴롭히던 관성이 일간을 도우는 우군이 되고, 일간 갑목은 일지 식상을 생조하고, 시주의 편재 무토를 취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운이면 갑목일간에게는 평생의 소원을 한번에 모두 이루는 대발복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편인과 정인이 흉운이면 
신강한 명조에서 인성운은 흉운이 됩니다. 강한 인성운이 오게 되면 식상은 극파되고, 재성은 무력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은 부침이나 중단되는 사태도 생기게 되고, 금전적으로 문제가 생겨, 부도 등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또한 강한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하는 기운이라 자기본위적이고 외골수적 기질에 유연성과 융통성은 극히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타인의 간섭이나 충고도 꺼리게 되어, 주변과 갈등하고 직장생활도 힘들어집니다.
 
이런시기가 되면 사업의 중단, 금전문제 발생,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 고부갈등 등의 사태가 따르고, 직장에서의 명퇴나 좌천은 물론, 우울증 등 건강문제도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성 흉운의 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편인격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간 주위가 모두 인성으로 둘러쌓여 잇고, ㅇ월지와 시지의 신금은 역시 인성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사주 전체가 거의 인성운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우울증에 시달리기 쉽고, 가족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상존한다고 볼 것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추가로 인성운이 온다면, 일간 갑목은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태가 생기게 됩니다. 당연히 심한 우울증이 생기게 되는 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