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2)-식상운의 길운과 흉운에 따른 일간의 영향

 
 식신과 상관이 길운이면 
신강한 사주의 경우 식신과 상관은 길운입니다. 식신과 상관운이면 새로운 일을 추진하게 되고, 활동도 왕성해 집니다. 또한, 노력에 대한 댓가가 주어지는 운이라, 생활에 여유도 생기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심도 강해지는 운입니다.
 
그러나, 원국에 식상이 일지나 시간에 위치해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에는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고, 또한 운에서 온 식상이 원국의 다른 간지와 합이나 충, 극파되어 식상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식상운이 길운으로 다가오면
취직운, 개업운, 사업번창운이 되고, 결혼운이나 출산운이 됩니다.
또한, 재물의 취득, 부부관계 및 대인관계 호전, 건강회복 등의 좋은 일이 따릅니다.
 
[식상운 예제]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비견격 무토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입니다. 원국 자체로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다하는 명조라, 운에서온 식상은 그 의미를 찾기 힘듭니다. 다시말해, 식상운이 오지 않아도 취업을 하거나 결혼, 재물 취득 등에 이상이 없는 운이라는 말이 됩니다.
 
오히려, 운에서 상관인 유금이 온다면 일지의 식신과 식상혼잡의 의미가 되어 흉운의 의미도 가질 수 있습니다. 
 
 
 식신과 상관이 흉운이면 
신약한 명조에서 식신과 상관은 흉운이 됩니다.  신약한 일간이 식상운을 맞게 되면, 관성은 제거되고, 인성은 약화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원칙과 소신이 불분명해지고,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부족해 지기 쉽습니다. 
 
또한, 제도나 규율, 규칙 등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해 타인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으로 불화와 갈등이 커지게 됩니다. 직업활동이 소홀해 지게 되어,  의식주도 불안정해 지고, 체면이나 명예가 손상 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나, 신약한 일간이라도 비겁용신이 온전하고, 식상을 필요로 하는 명조이거나 조후상 필요한 경우는 길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식신과 상관이 흉운이면]
부부간의 불화갈등, 자식문제 발생, 명퇴나 좌천 등 직장문제, 사업의 다각화로 이한 부실, 손재수, 대인관계문제, 건강문제 등 발생
 
[신약사주에서 식상이 길운인 경우]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편인격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과 희신은 인성과 비겁이 해당하고, 식상과 재성 관성은 기신에 속합니다. 그러나, 위 명조에서는 일간 경금과 편재인 이목 사이를 통관시키는 통관 용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강한 식상운운 대단히 좋은 재물운이 오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플러스학습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