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1)-비겁운의 길운과 흉운에 따른 일간의 영향

 
 비견이나 겁재가 길운이면 
신약한 사주에서 비겁이나 겁재가 운에서 오게 되면, 약한 일간의 힘을 도우는 경우라 당연히 길운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간지와 합이나 충으로 운에서 오는 비겁이 묶이거나 극파되지 않아야 합니다. 
 
비견이나 겁재가 길운이면 자신감과 결단력 추진력이 강해지게 되고, 매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지만 일간의 힘이 부족해 이루지 못한 일들을 성취하는 계기가 됩니다.
 
당연히 취직을 하거나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고, 사업하시는 분들은 사업이 번창하는 계기도 됩니다. 따라서 재물의 취득으로 의식주에 여유도 생기고, 부부간에도 화목하고 건강도 회복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미혼자는 자신이 바라던 결혼도 이루게 되는 좋은 운입니다.
 
[비겁길운 요약]
취업운, 개업운, 사업번창운, 재물취득, 의식주 여유, 부부화목, 건강회복, 결혼운 
 
[비겁운 예시]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으로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의 여기가 연간과 시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이 된 명조입니다. 일간 정화는 월지에 뿌리를 둔 강한 계수로 인해 꺼져가는 등불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용신과 희신을 살펴보면 당연히 일간 정화를 도와줄 인성인 목기운과 비겁인 화기운이 될 것입니다.
 
용신인 목기운이 온다면 월주의 계수는 인성인 목기운을 생조하는 우군이 되어 크게 발복하는 좋은 운이 될것입니다. 다음으로 희신에 해당하는 화기운이 온 경우를 살펴봅니다. 물론, 겁재인 병화가 운에서 오면 약한 일간에게 원군이 되어 좋은 기운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같은 불기운이라도 비견인 정화가 오는 경우를 살펴 보기로 합니다. 단순히 비견이 오는 운이라도 좋은 운이나, 월간의 강한 계수의 충극으로 운에서 온 정화는 아무런 힘이 되지 못합니다. 즉, 아무리 좋은 운이 오더라도 다른 간지와 합으로 묶이거나 충으로 극파되지 않아야 좋은 운이 된다는 것입니다. 
 
 
 비견이나 겁재가 흉운이면 
신강한 명조에서의 비겁운은 흉운이 됩니다. 운에서 온 비견과 겁재로 인해 흉운이 되면, 고집과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인해 주변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당연히 주변의 충고나 간섭은 꺼리게 되어 갈등과 충돌이 심해지고 구설수도 따르게 됩니다.
 
비겁 흉운이 되면 무모한 개업이나 사업확장 등으로 금전상 문제가 생기게 되고, 사업실패나 부도의 상황도 따르게 됩니다. 부부간이나 주변사람들과 불화나 갈등이 심해지고, 건강상 문제가 생기거나 의부증, 의처증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신강한 사주에서 비겁운이 오더라도 원국의 식상과 재성이 일주와 시주에 온전하게 유통되고 있으면 흉의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비겁흉운 요약]
무모한 개업이나 사업확장, 금전문제, 사업실패, 부도, 주변과 불화, 건강문제, 의처증, 의부증 등 
 
  
위 명조는 병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양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연월주의 비겁과 인성으로 신강한 명조이지만, 강한 일간의 힘을 일지 식상과 시지 재성으로 잘 유통시키는 명조입니다. 이렇듯 잘 유통되는 명조에서 추가로 비겁운이 오더라도 역시 유통되는 경우라 흉의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참고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