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3)-재성운의 길운과 흉운에 따른 일간의 영향

 
 편재와 정재가 길운이면 
신강한 명조에서 정재와 편재는 길운이 됩니다. 재성이 길운이면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에서는 일한 만큼의 댓가가 따르는 명조입니다. 재물 취득운이라 생활의 여유도 생기고, 건강과 더불어 가정적으로도 화목하게 되는 좋은 운입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도 받고, 자신이 원하는 결혼이나 취업, 승진 등 명예도 상승하는 좋은 운입니다. 
 
단, 원국의 일지와 시지에 재성이 온전하게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 운에서 추가로 재성운이 오더라도 별다른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운에서 온 재성이 타간지와 합으로 묶이거나 충으로 극파되지 않아야 길운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용희신이 별다른 의미가 없는 명조]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으로 봅니다. 신강한 명조에서는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희신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도 식상인 금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용.희신이 된 명조입니다.
 
그러나, 위 명조에서는 이미 식상과 재성이 원국에서 본연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추가로 식상운이 오거나 재성운이 오드라도 더 이상 길운으로 동작하기는 힘들고, 오히려 혼잡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번에는 위 명조에서 흉운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흉운이면 일간 무토가 갑목으로 인해 극파 당하는 경우와 재성인 계수나 식상인 일지 신금이 극파 당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간 무토는 갑목이 뿌리를 내리는 터전이라, 편관 갑목운이 오더라도 극파 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간의 명예에 속해 감투를 얻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다름으로 식상인 일지 신금의 경우는 인목운이 오면 인신충이 되지만, 시지 해수와 인해합을 하게되어 인신충이 해소됩니다. 시간의 정재 계수는 일간과 무계합으로 묶인 경우라, 어떤 운이 오더라도 더 이상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명조는 행운의 길흉과는 무관하게 거의 흉운이 없는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편재와 정재가 흉운이면 
신약한 일간이 재성 흉운을 맞게 되면 인성에 문제가 따르고, 비겁은 힘을 잃게 됩니다. 인성에 문제가 생기면 금전이나 이성문제로 인해 학업의 중단 사태가 오거나, 체면을 손상 당하고 명예가 실추되는 상황도 생깁니다.
 
비겁이 약화되면 자신감 상실, 추진력, 결단력 부족 등의 상황에 놓이게 되고, 의식주의 불안정한 면모도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는 재물이나 이성을 탐하다 보니, 천박하고 가정이나 직업적으로 불안정해지게 되고 건강상의 문제점도 나타납니다.
 
[재성흉운 요약]
학업중단, 이성문제, 직장문제, 명예실주, 의식주 불안정, 고부갈등, 부부불화, 건강문제 
 
 
[재성 흉운 에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편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일간 갑목이 일지에 식상, 시주에 재성을 두고 있어 식상생재가 되는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일간의 힘이 너무 미약하고, 월간의 경금으로부터 극까지 받는 경우라 재물운이 아니라 손재운이 온 경우가 됩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수기운이 오게 되면 월지 신금의 지지에 뿌리를 둔 편관인 월간 경금이 일간을 극하는 대신 인성 인 수기운을 생조하게 되고, 행운의 수오행은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조하게 되어 대길한 운세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