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결혼운(7) - 여명의 조혼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 30. 22:22

결혼운(7) - 여명의 조혼 사주팔자

 조혼이란?
통상적인 결혼의 연령보다 다소 빠른 결혼을 조혼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의 2021년 통계상으로 여자의 평균 초혼 연령은 31세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자의 경우 31세 보다 다소 빠른 29세 이전의 결혼이면, 조혼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조혼의 사주팔자 
1).신강 사주보다는 신약사주가 주변을 의식하거나, 가정에 기대려는 마음이 강해 조혼 가능성이 큽니다.
 
2).신약사주라도 식상과 재성이 연주,월주를 중심으로 강한 경우는 조혼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3).신약사주의 경우 연주,월주를 중심으로 관성과 인성이 강한 경우는 조혼 가능성이 큽니다.
 
4).신약사주의 월간이 일간과 합이되는 정관이 있는 경우, 조혼의 명으로 봅니다. 이 경우 월간의 정관은 성장기에는 부모의 통제를 의미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의 보호를 의미하는 것으로 봅니다.
결혼 전에는 부모님의 통제 속에 학업에 충실한 경우가 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을 부모님처럼 받들고 따르며 의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성장기에 남편을 만나는 의미가 포함되어 조혼의 명으로 봅니다.
 
5).신약사주의 월간이나 일지가 정인 또는 편인인 경우도 조혼 가능성이 큽니다. 월간의 정인은 결혼 후 남편과 정이 크고, 남편이 부모역할을 하는 것으로 봅니다. 
정화일간의 남편은 임수이지만, 월간에 인성인 갑목이 위치하는 경우, 남편인 임수는 자신의 자리를 향하게 되어 수생목, 목생화로 부부간의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6).연간이나 연지가 정관, 월간이나 월지가 편관으로 관살혼잡인 경우 조혼의 명으로 봅니다.
을목 여성은 연간의 정관 경금과 합을 하고자 하나 월간 신금의 방해로 뜻을 이루기 힘듭니다. 이 경우는 부모의 반대나 신금 남자의 방해로 혼인을 지속하기 힘든 경우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연간이 신금, 월간이 경금인 경우는 관살혼잡의 의미가 없습니다.
 
 
 조혼 여성의 부부갈등 예시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에 정관이 있어, 이른 나이에 결혼이 가능한 명조이지만,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심한 명조입니다.
 
[격국 용신]
월지 자수의 정기인 임수가 시간에 투출하고, 월지 자체도 왕지라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자월의 병화라 실령은 했지만, 연간과 월간, 연지와 일지, 시지의 세력으로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의 용신은 식상인 토, 재성인 금, 관성인 수오행이 후보가 됩니다.
 
그러나 식상인 토오행과 재성인 금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 관성이 수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남편 입장에서 명조 재구성
위 명조를 남편인 월지 정관 자수 입장에서 재구성해 보면, 주변이 온통 재성인 여자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더구나, 월간의 병화와는 동주하는 여자라, 일간 병화보다는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당연히 불화와 갈등이 심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병화 여성이 월지의 정관 자수 남편과 헤어지고 제혼을 한 경우를 살펴봅니다. 
 
 재혼 남편 입장에서 재구성
만약 재혼을 한다면, 시간의 계수가 2번째 남편입니다. 
시간의 계수는 병화 여성의 자식궁에 해당하는 자리라, 연하의 남성일 수 있고, 병화여성이 돌보아 주어야 하는 관계일 수도 있습니다. 남편인 시간의 계수입장에서 보면, 앉은자리 사화가 계수의 아내일 수 있습니다. 역시 재혼을 하더라도 부부로 해로하기는 쉽지 않은 명조라고 볼 것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운(10) - 여명의 사별운  (0) 2023.02.02
결혼운(8) - 초혼은 실패하기 쉬운 사주팔자  (1) 2023.01.31
부성입묘  (0) 2023.01.30
처성입묘  (0) 2023.01.30
공협  (0) 2023.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