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1)-곤명의 사주팔자, 운세풀이 연습

 
 
사주풀이를 일간의 성정부터 태어난 달과 월간에 따른 환경적인 변화를 살피고, 일지 분석을 통해 음양오행의 조화와 불급을 따져봅니다.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사주풀이 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사주풀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어떤 순서로 풀어나가는지 연습하는 장이 되시기 바랍니다.
 
 예시명조 
 
계임기갑
묘오사술
 
1).임수일간
일간 임수는 강이나 바다와 같이 크고, 움직이는 물을 상징합니다. 큰 물결이므로 상황에 잘 순응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힘이 강합니다. 포용력이 강하고 주변에 대한 배려심이 크지만, 세상사를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대인 관계에서는 타인과의 교류가 활발하고,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에 잘 적응합니다. 
 
물의 특성상 색정이 강하고, 바람둥이 기질을 가진 사람도 많은 편입니다. 머리가 좋고 눈치가 빠른 편이며, 약한자를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나지만, 순간적인  판단력이나 대처 능력은 탁월합니다.
 
2).월지 사화
월지 사화는 여름을 시작하는 달로 초여름에 해당합니다. 초여름의 강물인 임수는 강이 얼거나 메마를 염려가 없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임수가 임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계절입니다. 또한, 초여름의 임수는 자립정신이 강하다고 봅니다.    
 
3).월간 기토
사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명조에 월간 정관 기토가 위치합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제도나 규율, 울타리를 중시하고, 예의 범절에 어긋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기토의 특성상 자신의 감정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 요조숙녀 타입의 여성입니다.   
 
4).일지 오화
일지에 정재가 위치했지만, 초여름의 임수가 일지에도 불기운인 오화가 위치한 경우라 너무 뜨거운 열기가 높습니다. 여름에 태어난 임오일주는 뜨거운 물이라 신경성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결국, 초여름의 임수이지만, 일지에도 오화가 위치하다보니 열기로 인한 문제가 생길 소지가 생깁니다. 
 
또한, 월지가 편재, 일지가 정재라 재성혼잡의 의미도 생깁니다. 
월지와 일지의 화기가 너무 강한 경우라, 금, 수의 도움을 받아야만, 임수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5).임오일주
일지가 정재라 실리에 밝고, 일에 충실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일에서 충실핟고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일지 오화의 지장간의 정기인 정화와 일간 임수가 명암합을 이루어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돈독합니다.
 
하지만, 지장간에 정, 편재가 위치해 재성혼잡이고, 여명은 중기에 정관을 두게 되어 해 남녀를 불문하고, 외정을 가지기 쉽고, 다정다감한 성격이라, 쉽게 사귀고, 쉽게 헤어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6).금,수의 생조
월지 사화와 일지 오화로 인해 일간 임수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드는 상황이라, 시간이나 연간에 금오행이나 수오행이 위치해 일간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마침, 시간에 임수가 위치해 있으나, 시간의 임수는 동주한 시지 인목을 생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시간에 비록 비견인 임수가 위치해 있으나, 일간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오히려, 시간 임수의 생조를 받은 인목이 오화의 떌깜이 되어, 더욱 일간 임수를 힘들게 하는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댈 자리는 연간에서의 생조이지만 갑목이 위치해 월간 기토와 갑기합을 이루게 되어 오히려 극을 받는 입장으로 변합니다. 월지, 일지, 시지의 불기운이 화생토로 연주와 월긴의 토오행을 생조하고, 토오행은 토생금으로 유통이 되어야 하지만, 금오행이 원국에 없습니다.
 
이 명조는 음양 오행이 불화된 가운데 화와 토오행의 기운이 너무 강한 명조입니다. 화, 토가 강하면 토생금으로 유통이 되어야 하나, 금오행으로 유통되지 못해 문제가 생기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금오행으로 유통되지 못한 토오행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