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1_2)-곤명의 사주풀이 순서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2. 17. 18:02

사주풀이(1_2)-곤명의 사주풀이 순서

 
 음양오행의 조화와 불급 
사월에 태어난 임수 일간의 명조에서 일지에 오화가 위치해 화기운이 너무 강합니다. 자신을 도와줄 금기운과 수기운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시간의 비견 임수가 위치하지만, 동주한 시지 인목을 생조하는 것이 먼저라, 일간 임수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참고: 위 명조는 갑기합화로 인해 연간의 갑목이 토기운으로 바뀐 색상을 적용한 경우입니다. 
 
 
 일간의 기본 성정 
일간 임수는 강이나 호수처럼 큰물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드러내지 않는 속깊은 사람일 수 있고, 영리하면서도 겸손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일간 주변 상황 
사월의 임수는 초여름의 강물이라, 임수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월간에 정관 기토가 위치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가정과 남편위주의 생활을 하는 착실한 여성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지에 오화가 오게 되면 불기운이 너무 강해지게 되어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연간의 갑목과 월간 기토가  갑기합으로 토기운으로 바뀐 경우입니다. 강한 토기운과 일간 사이를 통관시켜줄 금기운이 절실하나, 원국에 존재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강한 화, 토기운이 유통되지 못해 병으로 나타나는 명조가 됩니다. 
 
 격국용신 
일간의 힘이 전혀없는 명조라, 종세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종세격은 가장 강한 십성을 용신으로 합니다. 당연히, 월지와 일지의 식상 화오행이 용신이 되지만, 이 명조에서 화오행은 유통되지 못해 병이 되는 토오행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십성격으로 본다면, 월지 사화의 지장간 중에서 투출한 오행이 없어 월지 자체의 십성인 편재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신약한 명조라 용신은 시간의 임수로 볼 수 있지만, 동주한 시지 인목의 생조가 먼저라 용신으로써 힘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결국, 종격에 의한 용신인 화오행이나 신약사주의 용신인 수오행은 모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용신과는 무관하게 강한 토기운을 유통시켜줄 금기운이 가장 좋은 기운일 수 있습니다.  
 
 
 배우자나 자식관계 
위 명조에서 일간 임수 여성의 남편은 월간의 기토이고, 연간의 식신 갑목은 임수 여성의 아들입니다. 당연히 남편인 정관 기토와 자식인 연간의 식신 갑목은 갑기합의 관계라, 부자간에 사이가 남다르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갑기합으로 인해 갑목이 토오행으로 바뀌어 사라지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갑목은 일간 임수 여성과 남편인 기토의 아들이지만, 갑기합화 토로 사라지는 경우라, 인연이 끊어지는 경우도 생기고, 연주의 자식은 기본적으로 인연이 약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월지 정관 기토는 갑목과 합화로 변화가 생기면 정관이 아니라, 칠살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칠살의 작용이다 보니, 임수 아내에 대해 강합적으로 통제하거나 간섭하게 되고, 때로는 폭력도 행사하는 불상사도 생기게 됩니다.
 
월지 사화는 남편인 정관 기토를 화생토로 생조하고, 기토입장에서는 정인이라 모친입니다. 결국, 남편의 모친인 시모와 남편이 동주한 상태에서, 시모가 남편을 하늘처럼 받드는 형국이라, 남편과 시모가 함께 구박을 하는 경우도 됩니다.
 
이처럼, 시모와 남편이 동주한 경우는 시부모를 모시고 사는 경우로 볼 수도 있습니다.  
 
[미혼 상태라면]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초혼은 실패할 확률이 높은 명조입니다. 남편이 월간의 기토라 인연은 있으나, 자식을 낳은 후 갑기합이 생기면 칠살로 변하는 관계로 정과 덕은 없는 명조가 될 수도 있고, 자식으로 인한 문제도 따르게 되니, 다소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라고 조언을 해야 합니다.
 
또한  "늦게 결혼을 하더라도 궁합을 잘 맞추어 결혼을 해야 하고, 궁합이 맞지 않으면 늦게 결혼을 하더라도 부부 관계에서 문제가 따르기 쉽고, 건강문제도 따르게 됩니다"라고 조언해야 할 것이고, 아울러 남편의 사주도 임수 여성의 명조에서 필요한 금, 수로 이루어지면 좋습니다.
 
이왕이면 남편은 경금일간이면서 음월인 신,유 술,해,자,축월 출생이면 좋습니다. 물론, 남편의 직업도 금오행이나 수오행의 직업이면 더욱 좋습니다. 
 
 
  
남편 기토입장에서 사주를 재구성해 보면, 기토 남성은 성장기가 정관이라 규율과 규칙을 준수하고 부모님의 뜻을 따르고, 학업에 최선을 다하면서 착실히 자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토남편은 앉은자리 정인이라, 여유와 안정, 체면과 학문을 중시합니다.
 
한편, 승부욕이나 결단력 등은 부족한 면모를 나타낼 수 있고, 자기합리화나 핑게를 대는 경향도 보입니다. 또한, 배우자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남편이 월간에 위치한 관계로 다소 고지식하고, 권위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남편 입장에서 여자 문제를 살펴보면, 일간 임수도 아내이지만, 시간의 임수도 또 다른 아내입니다. 더구나, 시간의 임수는 앉은자리 식신을 보고 있어 자식을 품은 여인입니다. 결론적으로, 일간임수와의 사이에 낳은 아들 식신 갑목은 없어지게 되고, 시간의 임수 여성이 낳은 또 다른 아들이 존재하는 격이라, 일간 임수 여성은 초혼에 실패하게 될 수 있습니다.
 
 
 건강문제 
위 명조의 경우 화오행과 토가 너무 강한 상태에서 금오행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일간에게 흉한 작용을 하게 되므로 인해 문제가 생긴다고 봅니다.
 
화, 토가 너무 강해 문제가 생긴 명조인데 초년부터 토오행과 목,화운이 지속되어 건강에 문제가 따릅니다. 특히, 병인대운에는 일지 오화와 대운의 지지 인목이 인오술 반합으로 화국을 이루고, 천간은 병화로 역시 불기운입니다. 
 
강한 불이 일간 임수를 극하게 되고, 아울러 연월주의 토기운을 화생토로 생조하여 역시 토극수로 일간을 극하게 되어, 더 이상 임수 여성이 버티기 힘든 상황에 몰리게 됩니다. 토오행이 유통되지 못해 흉하게 작용하면 위장과 비장계통에 이상이 오게 됩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