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2_2)-음양권으로 풀어보는 건록격 남명사주

 원국 분석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건록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일지, 시지가 인묘진 목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월지 인목의 정기인 갑목이 천간에 투출하여 주관이 뚜렷하고, 자존심이나 고집이 대단합니다. 당연히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받아 드리기 힘듭니다. 
 
 주요특징
[건록격, 비견급 사주]
위 명조는 건록격의 명조이면서 지지가 인묘진 목국을 이루고 있습니다. 비견급의 명조는 고집과 자존심, 자기 주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받아드리기 힘듭니다.  따라서, 상사와의 불화와 갈등으로 직장생활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견급의 명조는 배우자와 불화하거나 극하기 쉬워, 아내와 해로하기도 힘듭니다. 여기서 극한다는 말은 갈등으로 인해 아내와 함께 거주하지 못하거나 배우자의 잔병치레가 심할 수도 있고, 이별수가 따르기도 쉽습니다.
 
[무관성 사주]
관성은 법규나 규율, 도덕은 물론, 직업이나 직장을 의미합니다. 무관성의 명조이다보니, 직업이나 직장과 인연이 약해 남들에게 내세울만한 직업을 갖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뚜렷하게 정해진 직장이 없는 격이라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하기가 힘들고, 이직이나 직업의 변동이 심할 수 있습니다.
 
무관성의 명조는 기술이나 학문을 바탕으로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가 적은 직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교직이나 학원강사 또는 프리랜스 같은 직종을 선택하거나 자영업이 유리할 것으로 봅니다. 
 
[무재성 사주]
재성이 사주에 없으면 재물에 관심이 없거나, 그 재물에 대한 집착과 소유욕은 누구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갈망은 심하나 갖지 못하니 집착이 거듭되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관성을 생조하지 못해 직업의 변화가 심하고 한 직장에 오래 다니기가 힘듭니다.
 
재성이 없으면 여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인연이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없는 재성에 대한 집착으로 여자에 대한 갈망이 클 수도 있습니다. 여자에 집착하다보니 유흥가를 들락거리거나 바람둥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사형]
월지가 인사형이면 부모의 건강이나 직업에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더구나, 인목이 기신운이라 각종 사건이나 사고, 명예의 손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월지 인목은 역마살이라, 어린 나이에 고향을 등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오행의 과다와 불급]
목오행과다
사주에서 목이 너무 많으면 주관이 뚜렷하기도 하지만,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편애하는 경향이 강해 믿는 사람은 지나치게 믿고 의지하여, 판단착오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건강상으로는 간장계통 질환과 담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토오행 불급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해 주거 생활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토대가 미약해 열심히 살아도 남는 것이 적을 수 있습니다. 게으른 측면도 많은 편입니다. 유흥에 관심이 많고, 주체성과 의지력이 약합니다. 속세를 떠나 유유자적하고 싶은 생각도 많은 편입니다. 건강상으로는 위장, 비장계통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금오행 불급
유약한 성격으로 타인의 유혹에 잘 넘어갑니다. 사기를 당하기 쉬운 형태라 사람, 사귀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항상 고독한 생활이 되기 쉽고, 대인 관계가 원만치 못합니다. 건강상으로는 폐장, 대장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육친덕
 
 
 
[조상덕, 초년운]
음양권에서는 일간과 권역이 다르면, 기본적으로 조상덕이 없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원국상 초년운도 불리하다고 봅니다.
 
[부모덕, 청년운]
부모덕은 월주에서 판단합니다. 일간과 같은 음권이기는 하지만, 건록격에 비견급이라 부모를 극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부족한 명조로 청년운이 불리한 명조가 됩니다.
 
[배우자덕, 중년운]
배우자덕은 일지에서 판단합니다. 일간과 권역이 다른 경우라 기본적으로 배우자덕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인묘진 목국으로 기신운으로 바뀐 경우라 흉의가 가중됩니다. 
 
갑진일주는 그 자체로 백호살에 해당합니다. 남자 사주에서 재성이 백호살이거나, 여자의 사주에서 관성이 백호살이면 배우자를 극하게 됩니다. 또한, 일주에 백호살이 있으면 가장 강력한 흉살로 작동을 하며, 사주 당사자 본인은 교통사고나, 큰 수술, 부부 불화 등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참고). 백호살일주 : 갑진(甲(辰), 을미(乙未),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진(戊辰), 임술(壬戌), 계축(계丑)
 
[자식덕, 노년운]
시지가 양권이지만, 천간이 음권인 정화라 노년운은 비교적 평탄하고, 자식덕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지지가 삼합이나 방합으로 인해 비견급인 명조가 시간이 상관이면 배우자와 해로할 수 없는 명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