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궁에 따른 육친 판단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6. 30. 23:49

궁성론-궁에 따른 육친 판단

 사주팔자의 구성
사주팔자는 태어난 해를 나타내는 연주, 태어난 달을 표시하는 월주, 태어난 날 즉, 생일을 나타내는 일주, 태어난 시간을 나타내는 시주로 이루어집니다. 각 기둥은 2개의 글자로 이루어지니, 4개의 기둥 8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것이라 사주팔자가 됩니다.
 
 궁(宮)과 성(星)  
각 기둥은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며, 연주의 천간은 연간, 연주의 지지는 연지라고 합니다. 아울러, 월주는 월간과 월지, 일주는 일간과 일지로 구분되며, 일간은 명주 자신을 나타내는 글자로 사주팔자의 중심이 됩니다.. 시주는 시간과 시주로 구분됩니다.
 
 육친 : 가족관계
사주 명리학에서는 사주 각 기둥의 자리에 따라 이미 정해진 육친이 있습니다. 연주는 조부. 조모궁, 월주는 부모, 형제궁, 일주는 명주 자신과 배우자궁, 시주는 자식궁으로 봅니다. 각 궁위에는 이미 정해진 육친이 위치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게 됩니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천륜으로 이어진 관계라, 부모덕이나 자식덕이 우선이 됩니다. 그러나, 부부간에는 인연으로 이어진 사이라, 인연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 정과 덕을 따지게 됩니다.
 
 
 일간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나무는 태어난 계절에 따라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이 다를 수 있습니다. 봄에 태어난 나무는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만, 가을의 나무는 경금이나 신금에 의해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져야 합니다, 따라서,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으려면 문제가 생깁니다.
 
 
 월주  
월주는 부모, 형제궁이면서 여명에게는 남편궁, 직장이나 직장 상사를 의미하며, 일간의 성장기의 환경을 나타냅니다.
▸월간 : 부친궁 또는 남편궁으로 일간에게 정신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월간에 관성이나 인성이 위치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일간은 부모의 보호와 관심 속에서 학업에 전념하는 성장기를 보냅니다. 그러나, 상관이나 편재가 강하게 위치한 경우, 일간은 부모의 간섭과 통제를 꺼려 반발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월지 : 모친궁이나 남편궁에 해당하며, 일간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궁입니다.. 
 
을목 일간이 신유월에 태어난 경우입니다. 가을의 나무라 신금에 의해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져야 합니다. 따라서 일지에 해수가 위치하면 가장 상급 명조가 될 것입니다. 월간의 신금은 을목 여성의 남편에 해당합니다. 남편의 입장에서 일지에 해수가 위치한 상태애서 살펴봅니다.
 
남편인 편관 신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해 아내인 을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되고, 을목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남편이 인성인 해수를 생성하는 기운이라, 열심히 일해 의식주를 해결해 주니, 남편을 믿고 의지하며 살 수 있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위 명조에서는 일지에 편재인 미토가 위치합니다. 자신도 재물을 추구하거나 결실을 맺으려 하는 격이라,,남편인 신금의 극을 받아 드리기 힘듭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마찰이나 갈등이 상존하는 명이 됩니다.
 
 
 일주  
일주는 명주 자신과 배우자를 나타내는 궁이면서 일간의 행동과 생활환경을 나타냅니다.
▸일간 : 명주 자신을 나타내며, 일지와 시간을 간섭하고 통제합니다.
▸일지 : 배우자궁으로 천간인 일간을 의식하면서 시주를 향하는 궁위로, 일간의 생활공간이면서, 직업관계, 배우자관계, 부부간의 인연과 정, 덕을 판단하고 속마음을 알아보는 궁위입니다. 
 
일지에 식상이나 재성이 위치하게 되면 일간은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식상이 위치하면 자신이 사업이나 사회활동을 추구하려 들게 되고, 재성이 위치하면 재물을 갈구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이 경우 관성의 극을 순순히 받아드리지 못하게 됩니다.
 
 
 연주  
연주는 조상궁이라고 하며 일간의 근본 성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일간의 타고난 기본 성품인 천성으로 봅니다.
▸연간 : 조부궁이면서 일간의 정신적 근본을 나타냅니다. 
▸연지 : 조모궁으로 일간 행동의 근본을 나타내고, 일간의 유년기의 환경을 나타냅니다.
연주는 일간의 타고난 근본을 말합니다. 연간은 타고난 천성에 해당하고, 연지는 타고난 가정환경입니다. 
 
위 명조의 경우 가을에 태어난 을목이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어, 자기 스스로 원하는 바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성장기에는 부모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의 간섭을 받아드리지 못합니다. 
 
더구나, 연주가 편재이면 타고난 근본도 편재를 추구하는 성향이라, 재물을 추구하는 마음이 아주 강하다고 볼 것입니다.
 
 
 시주  
시주는 자식궁이면서 일간의 노년기의 운세와 건강, 자식이나 아랫사람, 후배 등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시주에 식상과 재성이 위치하면 노년기라도 활동적이고, 긍정적, 진취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되고, 자식과의 관계도 무난합니다. 
 
일지나 시간에 일간을 힘들게 하는 편인이나 편관이 위치하면, 자식들과 인연이 부족하고, 건강상 문제점이 발생하거나 사회활동도 일찍 끊어지게 됩니다. 
▸시간 : 시간은 아들이나 사위를 나타내는 궁위이며, 인간의 직접적인 간섭과 통제를 받게 됩니다.
▸시지 : 시지는 딸이나 며느리를 나타내는 궁위이고, 노년기의 생활 정도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을목 여성의 경우, 남편과는 해로하기 힘들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열심히 일해 재물을 축척하고 시지와 일지가 오미합의 관계라, 자식들과의 관계도 좋은 명조로 봅니다. 참고로 위 명조는 설명을 위한 자료라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명식일 수 있습니다. 
 
똑같이 명식을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