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올바른 사주풀이 순서와 방법(2)


 
 일지 해석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 태도를 파악하고, 부부 관계나 속마음, 가치관을 판단하는 궁위입니다. 
 
만약 일지에 묘목이 위치한 경우라면, 월간의 계수가 동주한 지지는 되지 못하지만, 일지 묘목을 수생목으로 간접적으로 생조하여 정계충의 의미가 많이 줄어듭니다. 또한, 일지 묘목이 일간을 목생화로 생조하는 모양을 갖추게 되어, 다정다감한 생활은 아니라도 부부로서 함께 해로할 수 있는 명이 됩니다.
 
그러나, 위 명조는 일지에 편재 유금이 위치합니다. 남편인 월간 계수가 수극화로 극을 하지만, 자신도 일지를 화극금으로 극하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힘없는 일간 정화지만, 자신도 재물이나 결실을 추구하려는 성향이라 남편의 간섭과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결국, 이 명조의 여성은 남편과 끊임없이 갈등과 충돌이 생기게 됩니다. 이 명조에서 운에서 목오행이 오게되면 월간과 일간 사이를 수생목, 목생화로 톻관시키는 운이라 남편의 사업도 잘되고 부부간에 문제가 없는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병화와 정화운에는 힘없는 일간 정화가 동지를 만난 격이라, 남편에게 대들고 다투게 되어 갈등의 골이 깊어집니다. dl어지는 무토운에는 남편에 핻당하는 월간 계수가 무토와 무계합으로 관성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어 이혼을 하는 운으로 봅니다.
 
 
 시주 분석
축월에 태어난 힘없는 일간 정화가 남편 계수의 극을 받아 드리지 못하고, 화극금으로 일지 편재를 추구하는 명조입니다. 하지만, 아들을 낳게 되면 남편인 월간의 편관 계수는 일간을 수극화로 극하기 보다, 자식궁인 시간의 갑목을 먼저 돌아보게 되어 부부간에 갈등과 충돌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일간 정화의 입장에서는 시간이 정인이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의식주가 풍족해지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자식궁에서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라, 자식복이 대단하고 자식의 효도를 받는다고 봅니다.   
 
만약, 정화 여성이 미혼인 경우로 가정해 봅니다. 정화 여성의 남편은 계수의 성향을 가져  다소 예민하며서도 주변을 경계하고 원리원칙을 강조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정화여성이 결혼을 한다면 가급적 일찍 자식을 두면 좋습니다. 남편인 월간 계수가 일간을 극하기 보다 자식궁을 먼저 돌아보게 되어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이 줄어듭니다.
 
 
 연주 분석
연주는 일간이 태어난 근본 성향을 의미합니다. 
축월애 태어난 힘없는 정화가 일지 편재를 추구하게 되고, 타고난 근본인 연주가 비견입니다. 타고난 근본도 비견이다 보니 자기 주장이 강하고, 관성의 통제와 간섭은 꺼리게 됩니다. 또한, 일지 편재를 향하게 되어 재물에 대한 탐심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길흉운의 분석
인성의 생조가 부족하고, 월지에 통근한 남편인 편관 계수가 극을 하고 있어 재물을 추구하기가 힘듭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과 마찰이 상존하는 명조입니다. 그러나, 아들을 출산하거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의식주도 안정되고 부부간에 갈등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갑목이 작용을 하기 힘든 운에는 다시 부부간에 갈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운에서 기토가 오게 되면 시간의 갑목과 갑기합으로 시간의 갑목이 식상으로 변하게 되고, 경금이 운에서 오게 되면 갑경충으로 역시 갑목이 역할을을 할 수 없습니다.  
 
시간의 갑목의 일간 정화를 생조하지 못하게 되면 남편인 계수와는 심한 갈등이 재현되게 됩니다. 이렇듯, 원국 분석을 정확히 하게 되면 길운이나 흉운은 굳이 대세운을 보지 않아도 어떤 운이 흉인지 길운인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명조의 재구성
위처럼 명조를 대입하면서 사주풀이를 하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