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 - 합과 충이 많은 재다신약의 남명사주

 예시명조  
기갑임신   
사술진축
진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로 용신은 수, 희신은 목오행입니다. 
 
 
 일주분석  
원만하고, 활동적이면서 독립심과 책임감이 강해 자수성가의 명조입니다. 성공을 위한 처세술이 뛰어나지만, 부모, 형제와 인연이 약하기 쉽습니다. 편재의 적극적 성향과 갑목의 인자함이 곁들여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갑목의 우두머리 기질이 더해져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나서는 기질도 강합니다. 일지 편재가 토오행이라 종교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궁위분석
▸연주분석
연간이 정관, 월간이 편인으로 공직자의 명으로 봅니다. 다만, 앉은자리 월지가 충으로로 흔들리고, 재성이 너무 강한 경우라 학업운은 원할치 못하여, 결재권이 있는 직책은 되지 못한다고 봅니다. 연지 재성이 연간의 관성을 생조하는 명조라 조상대애 재물과 권력을 가진 집안으로 유년기가 유복한 것으로 봅니다.

▸월주분석
월간은 인성인 수오행, 월지는 재성인 토오행이라 상하가 반목합니다. 월주는 부모궁이면서 형제궁입니다. 따라서, 부모나 형제와 화목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월지와 일지가 진술충이라 고부간에 갈등이 심하고, 부부간에도 불화가 상존하기 쉽습니다.
 
▸일지분석
일지가 편재라 민첩하고 상황판단이 빨라 이재에 능하다고 봅니다.
 
▸시주분석
시주는 시지 식신 사화가 시간인 정재 기토를 생조하여 식신생재를 이룹니다. 자식대에 가문을 일으키는 경우도 생기고, 노후가 유복합니다. 다만, 일지와 시지가 사술원진 관계라 처와 자식 사이는 화목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 지지 재성이 모두 토오행이라 부동산이나 종교와 인연이 있고, 화개의 기운이라 예술적 감수성도 크다고 봅니다.
 
 
 특징분석 
▸관인상생
천간으로 정관과 편인이 투출하여 공직자의 명으로 볼 수 있으나, 지지에 재성이 과다해 월지 인성을 극하게 되어 학업운은 약하고, 결재권을 가지기는 힘든 직책일 수 있습니다.
 
▸재다신약
지지에 토오행인 재성이 중첩되는 재다신약의 명조입니다. 재다신약은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냅니다. 직장이나 직업에 대한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어, 투기성이 없는 안정된 자영업이나 공직이 적성에 맞습니다
 
▸합,충,원진 
원죽에 합과 충, 원진이 모두 존재합니다. 원국이 합이나 충, 원진이 많으면 삶의 기복이 클 수 있습니다. 월지와 일지가 진술충이라 고부간이나 형제간에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일지와 시지가 원진이라 자식과의 사이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화개성
사주에 화개의 기운이 강하면 예술적인 감수성과 재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예술적인 재능이 돋보이는 문학가, 무용이나 화가 등의 예술가, 가수나 텔랜트 등 연예인, 목사 스님 등의 종교인 등의 직업이나 봉사활동, 활인업도 좋습니다.
 
 
 중요 관심사
▸배우자 
배우자 운은 일지와 재성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배우자궁인 일지가 진술충으로 불안하고, 재성이 과다하면서 충극이 심한 명조라 배우자복은 크지 않다고 봅니다. 특히 남명사주에서 재다신약의 명조는 돈과 여자 문제로 말썽이 생기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직업
관성과 인성이 투출한 명조라 공직자의 길을 텍할 수 있고, 지지에 화개의 기운이 강하니 문학이나 예술계 또는 연예계로 진출할 수도 있는 명조입니다.
 
▸재물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모두 갖추어져 재물운에 좋은 조건이나 신약한 일간에 재성이 과다해 재다신약의 명조입니다. 따라서,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나 실속이 부족합니다. 재다신약의 명조는 투기나 도박같은 한탕주의 보다는 알뜰히 모아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
[신약한 일간에 토오행이 너무 강하니, 토오행에 관련된 비장과 위장 계통의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뇨기 계통이나 피부질환, 비만, 설사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봅니다. 
 
 
 대운해석  
▸신묘대운 (2-11세)
어린 시절 다소 개구장이적인 특성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길신인 대운의 지지 묘목이 일지와 묘술합으로 기신인 화오행을 만드는 기운이라, 친구들과 갈등이 있거나 가정사에 변동이 있었다고 봅니다.
 
▸경인대운 (12-21세)
갑경충으로 관이 손상을 받는 경우라, 학교 생활에서 다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 진학의 시기입니다. 친구나 동료들의 도움과 응원이 있지만, 대학 진학은 어려웠을 수 있다고 봅니다.

▸기축대운 (22-31세)
천간이 갑기합으로 일간과 합을 하는 정재대운이라, 부부지합으로 아내를 맞이하는 운입니다. 월국의 일지가 진술충인데 대운의 축토가 축술형까지 가해져, 손재수나 건강문제는 다소 불리한 운입니다. 
 
▸무자대운 (32-41세)
월지 진토와 대운의 지지 자수가 신자진 반합을 이루어, 일지와의 진술충을 해소하여 부부간이나 가정이 화목해 집니다. 또한 삼합으로 인성인 수오행을 생성합니다. 결재권이 생성되는 운으로 승진 등 명예가 상승하고, 재물운도 좋아지는 운입니다.
 
▸정해대운 (42-51세)
대운의 천간, 지지가 기신과 길신이 교차하지만, 평운으로 좋은 흐름입니다. 대운의 천간 정화가 월간과 정임합으로 길신인 비겁 목오행을 생성하여, 직장에서의 발언권은 강해진다고 봅니다. 문서운이 오는 시기라 자격증이나 부동산을 취득하는 운이 됩니다.
 
▸병술대운 (52-61세)
천간의 병화가 지지 술토를 생조하는 식신생재운입니다. 다만, 기신운이라 여자나 재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투기나 도박 또는 낭비로 인한 손재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여자나 아내 또는 재물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기 쉽고, 가정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
▸을유대운 (62-71세)
 평운이지만, 대운의 지지 유금과 월지 진토가 진유합으로 관성인 금기운을 생성합니다. 직장에서의 승진이나 명예가 상승하고, 원국의 진술충이 해소되어 가정에서도 화목한 좋은 시기입니다.  
 
▸갑신대운 (72-81세)
목오행이 평운으로 무난합니다. 길신인 비견이 오는 운이라 자신감도 생기는 운입니다.
 
 
 세운요약
갑신년은 천동지충운이라 계약이나 새로운 일울 추진할 때 많은 주의가 필요하고 을사년과 더불어  집안문제나 부부간의 불화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정미년은 진술축미 사형살 운이라 건강문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해입니다. 
 
 
 월운요약
여름과 가을보다 겨울과 봄이 좋은 운입니다. 특히, 양력 4월과 5월에는 부부간의 문제나 가정에서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울러 매년 양력 7월은 사형살운이라 각종 사고수나 손재수애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  
플러스운세력을 이용하시면 누구나 자신의 사주풀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