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불기운 양팔통, 식신격의 노무현  전대통령 사주풀이(1) 

 
 약력  
출생     : 1946년 9월 1일 (경남 김해 출생)
고교     : 1966년 부산상업고등학교 졸업
입대     : 1968년 3월 강원도 을지부대 53연대
전역     : 1971년 1월 (34개월 복무)
사시     : 1975년 제 17회 사법시험 합격
판사     : 1977년 대전지방법원 판사 부임
변호사   : 1978년 부산에서 변호사 개업
구속      : 1987년 대우조선 파업 관련 제 3자 개입 혐의로 구속
국회의원 : 1988년 13대 국회의원(통일 민주당)
민주창당 : 1990년 3당 합당 거부, 민주당 창당 주도
야권통합 : 1991년 신민 ~ 민주 야권통합 주도
국회낙선 : 1992년 14대 국회의원 낙선
최고의원 : 1993년 민주당 최연소 최고위원
민주당    : 1995년 민주당 부총재
선거낙선 :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선거 낙선
선거낙선 :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 낙선
해양장관 : 2001년 제6대 해양수산부 장관
대통령   : 2003년 2월 25일 제16대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정지 : 탄핵소추로 2004년 3월 12일 권한정지 
권한복귀 : 2004년 5월 14일 : 탄핵소추 기각 선고
퇴임      : 2008년 2월 대통령직 퇴임 
사망      : 2009년 5월 23일 (64세)
 
 
 사주명조  
병무병병   
진인신술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격국 용신  
▸격국 
월지 신금의 지장간 무토, 임수, 경금 중에 천간으로 투출한 십성이 없어, 월지 자체의 십성인 식신격으로 봅니다. 다만, 일지 인목과 인신충으로 파격입니다.
 
▸신강 신약 
신강 신약은 일간 기토 세력의 강약으로 봅니다. 일간의 세력은 기토와 같은 비겁 토오행이거나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 화오행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일간의 새력은 연간, 월간, 시간의 병화와 연지 술토, 시지 진토입니다. 비록 실령, 실지한 명조이지만, 우군이 많아 신강한 명조로 판단합니다.
 
▸용신, 희신 
신강한 명조의 용신과 희신은 식상인 금오행, 재성인 수오행, 관성인 목오행이 해당합니다. 용신은 강하게 일간을 보필할 수 있는 오행이라야 합니다. 따라서, 원국에 존재하면서 일간에 도움이 되는 오행이라야 하고, 충이나 형이 되지 않는 것으로 정합니다.
 
위 명조에서 재성인 수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용신 후보에서 일단 배제됩니다. 다음으로 식상인 금오행과 관성인 목오행은 인신충이라 용신으로 정하기 힘들지만,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부득이, 식상인 금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용신이 금오행이면 희신은 금오행과 상생이 되면서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으로 정합니다. 금오행과 상생이 되는 오행은 토오행이 토생금으로 생조하지만, 신강한 명조라 비겁은 불가합니다. 결국 금생수로 식상이 생조하는 재성 수오행을희신으로 정합니다. 
 
참고로, 용신이 충형으로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게 되면 용신운이라도 크게 발복하기 힘들고, 흉운에는 더욱 힘들고, 평운도 좋은 운이 되기 힘듭니다.
 
 
 일주분석  
▸무토일간 
태산이나 사막, 황무지 같은 넓은 대지의 흙으로 대륙적인 기질을 가집니다. 무토는 대지라 포용력이 있어 모든 것을 수용하려고 하는 타입입니다. 상대방의 잘못도 관용으로 용서할 줄 아는 아량이 있고, 의견 충돌이 있는 경우는 중재자로서의 역할도 탁월합니다.
 
신용과 신의를 중히 여기며 이상이 넓어 다가오는 사람을 가리지 않으나, 진정으로 마음을 여는 경우는 적습니다. 법과 제도, 원리, 원칙에 충실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 중후함이 있으나, 무능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무인일주
우두머리 기질과 주관이 강해 자신감이 넘칩니다. 신의를 중요시하지만 고집이 강하고, 감정에 휩쓸리기 쉬워 일처리에 어려움도 따릅니다. 스스로 자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지가 편관이라 항시 주변에 모범응 보이며, 권력과 지도력으로 재물을 만듭니다. 자신을 통제하거나 절제하려는 심리가 강하지만, 지지 인목의 지장간은 무,병,갑이라 조열한 흙으로 성정이 급한 면을 나타냅니다. 
 
 원국 통변 
양팔통 사주에 불기운이 강한 사주라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지만 리더쉽이나 자기 표현력은 뛰어나다고 봅니다
 
▸천간으로 편인인 병화가 포진해 있습니다. 큰불이라 활동범위가 넓습니다. 더구나, 천간의 편인 병화는 일지 인목 편관에 뿌리를 두고 있어, 관인 상생의 명으로 권력지향적인 삶을 산다고도 봅니다. 편인은 다소 좋지 못한 문서나 결재권에 포함되니 송사에 얽흰 변호사직을 수임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편인 병화는 결재권일 수도 있으나 뿌리에 해당하는 일지가 충이라, 수시로 결재권이 흔들리거나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런 연유로 국회의원은 출마할 때마다 거의 낙선의 고배를 마시고, 대통령직을 수행하면서도 탄핵으로 인해 직무가 정지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편인은 정규 학문이 아닌 특수한 학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법고시 공부를 할 수 있는 뚝심과 배짱은 강한 편인의 역할로 봅니다. 
 
▸지지의 진술은 비견 기신으로 형제간에 화합이 잘 되지 않고, 사회적으로는 친구나 동료, 동지들과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이 부분은 탄핵소추 당시에 동지이던 새천년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제출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  
위 사주풀이는 플러스운세력에서 제시하는 해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플러스운세력을 참조하시면 기본적인 사주풀이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