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 - 관인상생의 정재격 남명사주(2)

 예시명조  
기기정을   
사묘해사
 
 육친운
▸부모운  
부모운은 월주와 인성, 초년 대운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부친궁인 월간은 부친인 재성과 상극인 인성이 위치하고, 모친궁인 월지는 모친인 정인과 상극인 재성이 위치합니다. 또한 모친은 연지 사화로 볼 수 있으나 정재인 해수와 수화상쟁의 관계라 부모덕이 크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첫대운인 병술대운은 길운이나 14세 을유대운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이면서 일지와 묘유충의 관계라 역시 좋지 못합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덕은 약합니다.
 
▸형제운  
형제운은 월주와 비겁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월주가 사해충이라 형제간에 반목하기 쉽지만, 비겁인 토오행은 길신이라 형제덕은 무난합니다.
 
▸배우자운  
아내운은 배우장궁인 일지와 처성인 재성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일지가 편관이라 아내는 자신의 맡은바 소임은 다할 것으로 보이나, 기신에 속합니다. 아울러, 처성인 재성이 기신으로, 월지에 위치하면서 연지 사화와 사해충입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화목하기 힘들고, 인연도 약합니다.  
 
▸자식운  
자식운은 시주와 관성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자식궁인 시간인 기토와 시지 사화가 길신에 속하고, 자녀의 별인 관성 묘목 또한 충이나 형을 받지 않고 온전합니다. 따라서 자식대에 집안이 발복할 것으로 봅니다.    
 
 기타운
▸직업운  
직업운은 관성과 용신, 연지, 월지, 일지, 시지의 생.왕.고지의 특성으로 판단합니다. 연,월간에 관성과 인성이 투출하여 공직자의 명으로 봅니다. 그러나 일간이 약한 가운데 앉은 자리가 사해충으로 수화생쟁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결재권이 있는 높은 자리는 힘들 것으로 봅니다.
 
용신이 토오행과 화오행이면서 지지가 강한 역마의 기운을 가집니다. 따라서 많이 움직이면서 불이나 흙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기 쉽습니다. 공직으로 땅에 연류되어 많이 움직이는 직업은 건설관련 부서일수 있고, 불과 관련된 직업은 소방관련 직책일 수도 있습니다.
 
▸재물운
재물운은 식상과 재성, 운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정재인 해수가 월지에 존재하지만, 연지 사화와 사해충을 이루어 손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재물을 생성하는 식상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니, 재물복이 크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다만, 용신운인 사모미 남방대운에는 다소간의 재물로 여유가 있습니다.
 
▸건강운  
화오행이 과다하니 심장과 소장의 이상이나 혈관계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금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니, 폐장과 대장, 호흡기 계통이나 소화기 관련 짏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오행은 월지에 해수가 위치하나 손상이 되어, 신장이나 방광, 생식기 관련 질환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대운 통변
▸병술대운 (4-13세) 
천간, 지지가 모두 용신운이면서 대운의 지지 술토가 일지와 묘술합으로 편관인 일지 묘목이 용신인 화오행으로 변하는 의미라 상당히 좋습니다. 부모의 보살핌도 크고, 유복한 유년기를 보낸 것으로 봅니다.
 
▸을유대운 (14-23세)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운이면서 지지는 일지와 묘유충을 이룹니다. 학업이 중단될 수도 있고, 고향을 떠나 객지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소 힘든 청년기를 보낸 것으로 봅니다. 
 
▸갑신대운 (24-33세) 
천간지지가 모두 기신운이면서 일지와 원진살의 관계를 이룹니다. 이 시기는 여자들에 대한 관심도 큰 시기이지만, 결혼은 피해야 하는 원진살운입니다. 원진운에도 가정사에서는 변화와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계미대운 (34-43세) 
천간 계수는 편재로 여자운에 속하지만, 월간 정화와 정계충을 이룹니다. 따라서, 여자나 재물로 인해 손재수가 생기거나 문서상의 문재가 따르기 쉽습니다. 지지는 길신운이지만 일지, 월지와 더불어 해묘미 삼합으로 기신으로 바뀝니다. 
 
더구나, 목국은 관성으로 스트레스도 상당할 수 있지만, 연,월지의 사해충이 해소되어 직장이나 직업문제는 안정된다고 봅니다.
 
▸임오대운 (44-53세) 
오화는 용신인 화오행으로 인성운이라, 직장에서의 승진이나 보직의 이동이 있는 좋은 운입니다.
 
▸신사대운 (54-63세) 
역시 용신인 화오행으로 무난한 직장생활을 이어가는 시기이고, 부동산이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는 운입니다.
 
▸경진대운 (64-73세) 
친구나 동료들의 도움이 있는 좋은 운입니다. 
 
▸기묘대운 (74-83세) 
가까운 사람들의 배신이나 사기수에 주의해야 하는 복음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