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 - 부모운이 약한 편재격 남명사주

 예시명조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편재격 남명사주입니다. 
 
▸격국용신 
일간 신금 입장에서 월지 묘목은 절지에 속하고, 연지와 일지 해수는 목욕지라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신은 일간과 같은 금오행이 해당하고, 희신은 인성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일주분석
께끗이 씻은 보석이라 피부가 희고 미인이 많은 일주로 알려집니다. 머리가 영리하고 감수성이 발달해, 사물에 대한 이해력과 화술이 탁월합니다. 명예와 의리를 중시하고, 문학이나 예술 계통에 소질이 있습니다. 승부욕이 강하지만, 타인을 무시하는 교만한 마음도 포함됩니다.
 
 원국 특성
▸ 천간으로 편관과 편인이 투출하여 군, 검, 경 같은 강한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명으로 보이지만, 연지와 월지가 해묘미 반합으로 목국을 이루어, 연간의 편인 기토를 손상시키게 되어 공직이 순탄치 않습니다.
 
▸ 연주는 조상궁이라 편인과 상관이 동주하니, 기술이나 언변을 이용한 침술이나 소개업 등을 영위한 집안 출신입니다. 명주 자신도 다소 반항기가 있거나 까탈스러운 면모의 성장기를 거친 것으로 봅니다.     
 
▸ 일간 신금은 시지유금에 통근이 되었으나, 월간과 시간 편관의 극을 받는 입장이라, 정신적인 갈등과 스트레스가 있다고 봅니다.
 
 원국 통변
▸부모운  
부모궁은 월주이지만 묘지에 위치하고, 해묘미 반합 목국으로 재성이 과다해 부모덕은 다소 약하다고 봅니다. 
▸형제운  
형제궁은 월주와 비겁에 해당하는 오행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형제의 별에 해당하는 비겁인 금오행은 길신이나 월지가 묘궁이라 형제복이 크지 않다고 봅니다.
▸자식운
자식운은 시주와 관성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자식인 관성이 자녀궁인 천간에 투간했으나 시지와 상극의 관계로 상하가 반목을 이룹니다. 또한 관성이 일간과 나란히 위치하면서 극하는 기운이라, 자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다소 있다고 봅니다.
▸부부운  
배우자궁은 일지와 처성인 정재의 길흉으로 봅니다. 정재가 상관인 해수와 묘목인 편재에 암장되어 편재인 월지 묘목이 아내 역할을 해야 합니다. 편재가 흉신이면서 공망에 위치하고, 일간과 향하지 못하고 있어, 아내덕도 박하고 아내와의 인연도 약합니다. 
▸재물운 
재물운은 재성과 행운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원국에서 해수와 묘목이 상관생재를 이루어 부명으로 보이지만, 일간이 태약해 원할히 재물을 모으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49세 임술대운 이후 인성과 비겁이오는 운에 재물운이 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직업운 
천간으로 편관과 정인이 투출하여 군, 검,경찰 등 무관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태약한 명조에서 편관 화오행이 기신에 해당하고, 일간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정화의 극은 꺼리게 됩니다. 인성으이 통관이 없는 편관이라 칠살의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편관  정화와 통관작용을 하는 토오행 관련직종이나 일간에게 힘을 도와줄 금오행 관련 직종이 직업이 될 것으로 봅니다. 
토오행 관련직종 : 토목, 건축, 부동산, 농업, 목축, 중매, 중개, 변호사, 간호, 장례업, 음식점, 전통산업, 토속산업, 산림업, 신앙, 종교, 피부미용, 강의, 상담역 
▸건강운 
오행이 모두 구비된 오행구족격의 명조입니다. 해묘미 목국 반합으로 목오행 과다가 염려되지만, 대운에서 강한 목기운이 청년기 이후, 오지 않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일간을 포위하고 있는 편관 정화로 인해 스트레스는 상존할 것으로 보여, 물과 가까이 하는 생활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대운 통변
조,중년 대운이 다소 불리하지만, 48세 임술대운 이후는 좋은 운의 흐름입니다. 중요한 운만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갑자대운(28-37세) 
대운 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지만, 월지와 자묘형이라, 직업상 문제가 따르거나 직업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해대운(38-47세) 
자형살 운으로 손재수나 건강 문제가 따르는 운입니다.
 
▸신유대운-경신대운(58-77세)
금오행인 비겁운으로 용신운입니다. 추진하는 일도 어느 정도 안정되고, 재물을 축척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기미대운(78-87세) 
노년기이지만 길신운이라 좋습니다. 친구나 동료들의 도움으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운입니다. 노년기가 길신운으로 이어져 장수할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세운 요약
2023년 계묘년은 천간 지지가 기신운이라 추진하는 일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특히, 직장이나 문서운이 약합니다. 2024년 갑진년은 원진살운이라 부부간에 불화 갈등에 유의해야 하고, 2025년 을사년은 천충지충운입니다. 부부간이나 직장문제, 각종 사고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월운 요약
해마다 양력 2월부터 6월, 11월 12월 보다는, 7월부터 10월까지가 더 좋은 달입니다. 특히 양력 4월과 5월은 부부간의 갈등과 가정사에 유의하셔야 하고, 11월은 건강 문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