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연습 - 자묘형의 상관격 남명사주

 
 예시명조 
무경무을   
인자자묘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상관격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일간을 생조하는 토오행과 비겁인 금오행이 용신과 희신입니다.
 
 일주분석
경금은 제련되지 못한 원석이라, 정화의 용광로에 의한 제련이 필요합니다. 원국에 정화가 전무하고 병화도 암장되어 있으니, 귀명은 되지 못합니다. 원국에 관성이 전무한 가운데 상관이 강한 명조라, 제도나 규율, 규칙을 무시하거나 자기 억제력이 약할 수 있으니, 계획적인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격및 특성
경자일주는 자존심이 강하고 열심히 일하지만, 끈기는 약합니다. 일지가 상관이라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지만, 다소 계산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무비겁으로 경쟁자가 없는 환경이라,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으나 개인주의적 성향도 강합니다.
 
상관의 특성상 일에 대한 의욕이 앞서나, 도움을 주고도 욕을 먹는 일도 많이 나타납니다. 일간이 경금이라 모든 일에 의리와 명예를 중시하는 편입니다.
 
 부모운
부모운은 월주와 인성, 초년 대운의 길흉으로 판단을 합니다. 월간에 인성인 무토가 투출했으나, 연지 묘목과 동조한 연간 을목의 극을 받아 손상됩니다. 따라서 모친과는 화목하지 못하거나 모친덕이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형제운
형제운은 월주와 비겁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월간과 월지가 상극의 관계이고, 월지가 연지와 자묘형의 관계입니다. 더구나, 원국에 비겁이 전혀 없으니 형제가 없는 외동이거나 형제덕이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배우자운
아내운은 원국의 재성과 배우자궁인 일지의 길흉으로 판단합니다. 처궁인 일지가 사지에 놓여있고, 기신인 자수입니다. 더구나 아내의 별인 연지 묘목이 자묘형으로 손상되니, 배우자덕은 박합니다. 또한, 일간 경금과 서로 향하지 못하고 있어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재물운
부모로 부터 상속받은 재산은 연주의 재성 을묘입니다. 연간과 일간이 을경합의 관계라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게 됩니다. 연지 묘목이 월지와 자묘형이라 손상되고, 재다신약의 명조라 그 재산을 온전히 보전하지 못하고 탕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년인 64세 이후 용신운에는 다소간의 재물을 모아 살아갈 수 있는 명입니다.
 
 직업운
직업은 일간의 오행과 지지의 성향, 사주의 격을 참조하여 판단합니다. 금수상관격으로 보면 기술직으로 볼 수 있고, 지지의 구성형태로 보면 도화와 상관의 성향이 강해 유흥업에 종사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건강운
금오행이 불급이라 폐장과 대장, 피부질환에 유의해야 하고, 신경과민이나 무기력증도 신경이 쓰입니다. 목오행이 과다하면 간과 담, 허리 디스크 등에 약할 수 있고, 수오행은 2개이지만, 월지와 일지로 가장 강한 기운으로 뭉쳐있어 과다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신장이나 방광, 생식기 계통의 질병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대운요약
대운의 흐름은 전반적으로 무난합니다. 
다만, 을유대운(24-33세)은 자묘유 삼형살 운이라, 건강이나 관재수에 유의해야 하고, 임오대운(54-63세)은 일지와 자오충, 월지와도 자오충입니다. 부부간의 문제 등 가정사와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쉬우니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대운인 계미대운도 부부간이나 이성문제에는 유의해야 하지만, 그 외 직장생활이나 사회활동은 무난합니다.
 
 세운요약
2024년 갑진세운(49세)은 일간과 충인 해라, 재물이나 문서로 인해 정신적으로 시달리거나 신경쓸 일이 많을 수 있습니다. 2026년 병오년(52세)은 지지충, 2027년 정미녕(53세)은 원진살 운이라 부부간은 물론, 이성 문제에 유의해야 합니다.  
 
 월운요약
해마다 양력 6월은 일지와 자오충, 7월은 원진살이라 부부간이나 이성문제에 유의해야 합니다. 양력 9월은 자묘유 삼형살 운이라 건강문제나 손재수, 관재수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