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환경적인 어려움으로 방황한 종강격 남명사주(2)

 
 
 사주팔자 
을기정무
축사사진
 
 성품과 성향
감수성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성격이라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탁월하지만, 끈기와 집념은 부족합니다. 말수가 적고 조용한 타입이나, 자기 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세어 대인 관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관과 독립심. 승부욕이 강해, 외골수적 성향으로 여러 사람과 어울리기 보다는 홀로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주적 특성
[비겁과다]
비겁이 과다하면 고집과 자존심, 주관성이 강하고 융통성이 부족해 직장 생활은 적응하기 힘듭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것은 소신껏 추진해 나가는 끈기와 집념이 있습니다. 
 
[인성과다]
인성이 강하면 학문이나 자격증에 관심이 많습니다. 학문적으로 뛰어나지만, 실천력이 부족합니다. 생각은 많으나 게으러거나 정신력이 약해 나태하기 쉬우니 적절한 자기 통제가 필요합니다.
 
[무식상]
식상이 없으면 생각이 있어도 밖으로 나타내기 힘들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특히 무식상의 경우, 일복이 약해 제조업은 불리하다고 봅니다.
 
[무재성]
재성이 없으면 관을 생조하는 기운이 없는 격이라, 관성이 무력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역마와 화개성]
화개와 역마가 강하면 예술적 감수성과 활동성이 강한 것으로 봅니다. 
 
 
 육친운
[부모운]
모친은 월간 정화로 월지에 뿌리를 두고, 제왕지에 앉았으니, 모친의 힘과 영향력이 강합니다. 그러나, 인성이 과다한 명조라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부친은 연지 진토와 시지 축토속의 계수로, 쇠지와 묘지에 있어 인연이 약합니다.
 
[배우자운]
배우자는 연지 축토의 지장간 계수입니다. 맑고 순수하면서도 나서지 않는 사람이지만, 다소 늦은 나이에 인연이 닿을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궁인 일지는 모친인 정인 사화가 차지한 경우라, 고부간에 갈등은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자녀운]
자식은 연지 진토에서 투출한 시간의 을목이라,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묘지 위에 있는 자식이라 몸이 허약할 수 있으니, 건강상으로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직업
식상이 원국에 투출하지 못하고, 역마와 화개가 강한 명조입니다. 타인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고, 끈기와 독립심이 강합니다. 자기만의 세계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정신적, 예술적 재능이 돋보이는 문학가, 무용이나 화가 등의 예술가, 가수나 텔랜트 등 연예인, 목사, 스님 등의 종교인 등의 직업이나 봉사활동이나 활인업도 좋습니다.
 
 
 재물운 
재성이 원국에 투출하지 못하고, 비견과 겁재가 많은 명조라 재물운은 다소 약합니다. 투기나 일확천금을 바라기 보다는 알뜰히 모아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원국에 겁재가 강하면, 애써 벌은 재물을 형제나 동료 또는 경쟁자로 인해 잃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강 
[금오행] 폐, 대장, 뼈, 피부질환, 신경과민, 우울증, 무기력증, 피부염
[수오행] 신장,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목오행]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
 
원국에 수오행이 투출되지 못한 가운데 토오행이 태왕한 경우라, 수오행 관련 질병인 신장, 방광, 생식기 계통의 질병에 유의해야 하고, 화오행이 태왕하면서 금오행이 투출치 못한 경우라 폐장과 소장 계통의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목오행은 원국에 투출했으나 일간과 시지 토오행의 역극으로 약합니다. 현재 같이 강한 금오행이 운에서 오는 경우, 목오행 관련 장부도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 우울증과 불안 증세로 정신과치료를 받고 있다고 했는데, 아마 이러한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플러스운세력을 참조하시면 위와 유사한 사주풀이를 스스로 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