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환경적인 불운으로 방황한 종강격 남명사주(1)

 
 사연 요약 
사주풀이 신청드립니다.
저는 부모님과 누나3명을 둔 막내입니다. 누나들과는 나이 차가 제법 나는 편입니다.
학창시절 곧잘 공부를 잘하는 편이었고 운동 신경도 있는 편이라, 경찰공무원 쪽으로 진로를 정해 진학하였습니다.
 
수험 시작후 두분의 매형이 돌아가시고 부모님 두분 모두 암수술,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져 방황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누나 2명과 농수산물을 제조 유통 납품 택배발송 등 동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30대를 허송세월로 보내서 이뤄 놓은 게 없고 불효했다고 생각되어 조급하다는 생각으로 일에 집착이 심해졌습니다. 현재 우울증과 불안 장애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을 말씀드립니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1.운세력에서 종강격이라고 나와서 해석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제 사주의 경우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고지식한 면이 있어 아직은 이뤄놓은 것이 없어 결혼을 꿈꾸고 있지는 않습니다. 만나는 이성도 없습니다. 하지만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어서 언제쯤 이성운이 들어오는지 결혼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앞으로의 대운에서도 겪은 바와 같이 힘든 시기가 분명하게 있는지 조금은 편안할지 궁금합니다.

살면서 나이대로 취직하고 결혼하고 자식을 낳고 평범하게 산다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고 요즘 생각이 많이 듭니다. 
 
요청 겸 푸념을 써 놓으니 그래도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입니다. 
좋은 사이트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주팔자 
을기정무
축사사진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기토 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사월의 기토라 땅이 메말라 갈라질 염려가 없습니다. 그러나, 월간이 정화, 일지도 사화인 경우 일간 기토는 상당히 메마른 땅이 되기 쉬워 조후를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일주분석
일간 기토는 논이나 밭처럼 나무나 풀이 잘 자라는 비옥한 땅을 말합니다. 토오행의 특성상 신의를 중시하고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러나, 주변 상황이 좋지 못하면 주관성이 약해 원칙과 소신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 당하기도 쉽습니다.
 
 격국 
사주의 격은 월지 지장간 중에 투출한 십성을 용신으로 정하지만, 비견이나 겁재가 투간한 경우는 격으로 잡지 않습니다. 따라서,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인격으로 봅니다. 참고로, 이 명조의 경우, 종강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의 편관 을목을 일간 기토와 시지 측토의 역극으로 고립되어 힘을 쓰지 못하는 명조입니다. 결국 비견과 겁재 인성이 사주의 대분을 이루는 명조입니다. 비겁과 겁재가 태왕한 명조에서 인성의 힘이 더 강한 명조는 종강격이 됩니다.  
 
정인격은 환경적 상황에 대해 잘 수용하는 타입이지만, 보수적이면서 안정을 추구하는 마음이 강해 급격한 변화는 꺼리게 됩니다. 당연히 경쟁관계가 치열하거나 순발력을 요구하는 일이나 직업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지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이 어울립니다. 학구적 성향이 강해 교육자나 공무원, 기술이나 예능 방면의 직장생활도 좋습니다.
 
종강격의 경우 학문을 좋아하는 타입으로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합니다. 고집이나 자존심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융화하기 힘든다고 보기도 합니다.
 
 용신
[신강 신약 판단]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과 비견이라 당연히 신강한 명조입니다.
 
[용신]
신강사주의 용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원국이 다소 조열한 명조라 열기로 메마른 기토를 적셔줄 물과 물을 생성하는 금오행이 용희신입니다. 참고로, 신강한 명조라 목오행도 좋은 기운에 속합니다. 
 
 참고 - 종강격으로 본다면
사주풀이를 신청하신 기토일간의 남성분은 자신의 사주가 종강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느냐고 문의했습니다. 종격 사주의 경우, 살아온 지난 이력과 대운의 흐름을 잘 살펴보시고 맞지 않으면, 정격으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문의하신 분이 살아온 이력을 년도별로 정확히 기재하지 않아 확신할 수는 없지만, 종격으로 해석하기는 조금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종강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종강격의 경우 살아온 이력과 잘 대조해 운세가 부합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종강격의 명조는 사주의 대부분이 인성과 비겁으로 이루어진 명조에서 인성의 힘이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종강격의 명조는 인성인 화오행이 용신, 비겁인 토오행이 희신에 속하고, 극강한 명조라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식상인 금오행도 길신으로 봅니다.
 
위 그림은 종강격으로 해석한 경우 대운의 길흉을 나타낸 것입니다. 위 대운의 흐름에서는 태어나면서 부터 46세까지는 모두 길운입니다. 
 
20대 중반부터 두 분의 매형이 돌아가시고, 부모님 두분이 암수술을 받는 등, 순식간에 집안이 어려워지는 상황은 생기지 않는 운으로 보셔야 합니다. 물론, 명주 자신이 직접 부딪흰 운은 아닐지라도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생기기 힘든 운세입니다.
 
이렇듯, 자신의 사주가 종격 등 특별격인 분들은 살아온 이력을 운세의 흐름과 대조하셔서, 제대로 맞지 않으면 10정격으로 해석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10정격은 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등 8정격에 비견격과 겁재격을 포함한 경우를 말합니다. 
 
참고 : 플러스운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