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연습-재다신약의 남명사주(2)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5. 9. 10:22

사주풀이연습-재다신약의 남명사주(2)

 
 예시 명조 
 
 육친덕 
[부모덕]
부친궁인 월간에 부친성과 상극인 인성이  위치하고, 부친성인 재성이 과다한 경우라 부친덕은 부족합니다. 모친궁인 월지에 모친성을 극하는 재성이 위치하고, 모친성인 월간 정인은 앉은자리 미토의 극으로 무력하고, 연지 자수는 월지 미토와 원진관계라 모친덕도 부족합니다.
 
[배우자덕]
배우자궁인 일지에 아내인 편재 진토가 위치했으나, 재성인 토오행이 과다해 기신으로 작용하므로 배우자덕이 좋다고는 보기 힘듭니다. 그러나, 배우자 덕은 아내의 명조도 참고해야 합니다. 더구나, 남명사주에서 재성이 월지와 일지 또는 일지와 시지에 나란히 하는 경우는 두집 살림을 한다고도 봅니다. 
 
[자식덕]
자식궁인 시간 기토와 일간이 합을 이루고, 자녀성인 관성이 년간에 투출해, 자녀덕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시지가 시간의 기토를 식신생조로 생하는 명이라, 자식이 부유하고 명주 자신도 여유있는 노년을 보낸다고 봅니다. 
 
 직업 
토를 이용한 농업이나 화훼, 약초업 등이나 용신인 수오행을 활용한 수산, 해운, 무역 또는 커피숍이나 주류 판매점도 해당합니다.
 
 건강 문제 
토오행이 과다하면 비장과 위장계통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비장이나 소화기 계통의 이상으로 위장염, 비뇨기 질환, 피부염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토가 강하면 수가 약해져  자궁, 난소 등 비뇨기 계통이나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쉬우니, 40대 후반부터 건강 문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운 분석
[갑신대운]
천간 갑목은 길신이고, 지지 신금이 흉신이지만, 원국과 신자진 삼합으로 수기운을 생성해 좋은 운입니다. 초년의 성장기는 안정된 길운입니다.
 
[을유대운]
천간은 길신이나 지지 유금이 일지와 진유합으로 금기운을 생성해 조금은 좋지 못한 운입니다. 그러나, 결혼을 염두에 둔다면 이시기가 유리할 것으로 봅니다.
 
[병술대운]
천간, 지지가 모두 기신운이고, 지지 술토가 일지와 진술충을 이룹니다. 결혼 적령기의 운이지만, 지지충으로 아내인 재성과 배우자궁인 일지가 모두 깨지는 운입니다. 결혼시기로는 좋지 못합니다.
 
[정해대운]
대운의 천간 정화는 기신이면서 월간 계수와 정계충을 이룹니다. 월간은 부친궁이면서 십성으로는 모친인 인성입니다. 당연히 부친이나 모친의 건강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운의 지지 해수는 일지와 자미원진의 관계라 이성관계 주의해야 하고, 결혼도 좋지 못합니다.
 
[무자대운 이후]
보편적으로 무난한 운이지만, 경인대운은 천간이 일간과 갑경충을 이루는 시기입니다. 일간이 충으로 꺠지는 운이라 스트레스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운 요약
세운의 지지가 술토가 오는 경술년, 임술년, 갑술년, 병술년, 무술년 등은 일지가 진술충을 이루는 해이고, 신해년, 계해년, 을해년, 정해년, 기해년 등 지지가 해수인 해는 원진관계라, 부부관계나 이성관계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갑진년은 간지동운이라 각종사기수나 함정수, 배신에 주의해야 합니다. 경술년은 천충지충운으로 하늘과 땅이 동시에 꺠지는 운이라 각종사고수나 손재수, 부부간의 문제도 주의해야 합니다.
 
 월운 요약
대채로 봄과 겨울이 좋은 운에 속하고, 여름과 가을이 좋지 못합니다. 그러나, 술월과 해월은 운세의 길흉과 상관없이 원진과 충이 오는 시기라, 가정 내의 행사는 주의해야 합니다. 결혼식이나 약혼식은 물론, 부부간이나 이성간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