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성과다 여명사주

 예시명조 
임을임계   
오해술해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술월의 을목은 벌나비도 찾지 않는 외로운 꽃입니다. 낙엽이 떨어지는 계절이라 물은 크게 소용이 없는 명조이나, 원국의 대부분의 기운이 수오행으로 이루어진 명조입니다.
 
 일주분석
[을목일간]
작은 화초처럼 물기를 머금은 나무로 부드럽고 사교성이 좋습니다. 온유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이지만, 끈기와 집념으로 생활력이 강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탁월합니다. 가정적이면서 애교가 많고, 언변이 유창하나, 입이 가볍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을해일주]
일지가 정인에 해당하여 조용한 성품의 소유자가 됩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예지력이 강하며 남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주 전체가 차고 습한 관계로, 걱정과 근심을 안고 사는 편입니다. 성격이 급해 빨리 싫증을 내는 편이며, 여자의 경우 남편 덕이 약하다고 봅니다.
 
 격국 용신
[격국]
월지 술토의 지장간인 신금, 정화, 무토가 천간에 투출하지 못해,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재격으로 봅니다.
 
[신강신약 판단]
인성인 수오행과 비겁인  목오행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월지와 시지를 제외한 5개의 궁위가 수오행에 속해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용, 희신]
신강한 명조의 용신은  식상 화, 재성 토, 관성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힘이 강한 토오행을 용신으로 하고, 용신인 토오행을 생조하는 화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기신은 용신인 토오행을 극하는 비겁인 목오행과 목오행을 생조하는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참고로, 이명조의 경우 일간 주변이 차가운 물기운으로 가득찼으나, 태어난 계절이 술월의 늦가을이라, 조후가 시급한 명조는 아닙니다.
 
 
 사주적 특성
[음권양권]
일간은 양권인데 월간과 월지, 일지, 시간의 오행이 모두 음권에 속합니다. 일간이 주변에 자신의 권역과 다른 오행들에 노출되면 정신적으로 안정되기 힘들고, 현실적인 문제도 부침이 따릅니다.
 
[인성과다]
인성이 과다하면, 학문을 이용한 자격증 취득으로 전문직을 직업으로 하면 좋습니다. 학문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실천력이 부족해 자영업은 적성에 맞지 못하고, 식상을 극하게 되어 건강문제나 자식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무관성]
관성은 법이나 규칙, 도덕에 해당하고 자신을 통제하는 자기억제력도 포함됩니다. 무관성인 명조는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고, 자신을 규율하는 울타리가 없는 격입니다. 또한, 없는 십성에 집착하는 경향으로 명예를 추구하거나 나서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여자사주에 관이 없으면 관에 집착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남자복은 약한데 눈만 높아지는 탓에 일찍 결혼하고 이별수를 맞기도 쉽습니다.
 
[역마성]
연지와 일지의 해수는 역마의 기운입니다. 역마성이 강하면 활동성이 강하고 임기응변에 능해, 직장 생활보다는 사람을 많이 만나는 직업이나 무역업, 통신, 건설, 관광, 스포츠, 운수업 등, 먼 곳을 자주 왕래하는 직업을 가지면 유리하고, 인연도 있습니다.  
 
 
 육친덕
[부모덕]
모친에 해당하는 인성이 과다해 모친덕이 부족하고, 부친에 해당하는 재성의 설기가 강해 부친덕도 좋은 편이 못됩니다.
 
[남편덕]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고, 관성을 설기하는 인성이 강해 남편덕이 약합니다.
 
 
 건강
[수오행과다]
원국에 수가 과다하면 신장이나 방광, 생식기 계통이 약하고, 신장결석이나 자궁 이상 등의 증세도 따르기 쉽습니다. 
 
[목오행과소]
원국에 수가 지나치게 과다하고, 목오행이 너무 약하면 물망초 같은 부목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과 담에 이상이 오기 쉽고, 뼈의 이상이나 신경계통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신경계통 이상으로 인해, 근무력증의 불치병을 앓게 되는 경우입니다.
  
[금오행 불급]
금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면 폐와 대장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우울증이나 자폐증, 무기력 증은 물론, 피부질환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참고
[음권양권]
음권양권은 오행의 음양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이 권역이 다른 오행과 부딪히면 충이나 겁재가 되어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자신과 같은 권역이 천간에 배치되면 정신적으로 안정된다고 봅니다.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에서는 사주팔자의 오행의 글자색이 검정색인 경우가 음권, 갈색인 경우가 양권이니 자세히 살펴 보시면 구분이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