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환경적인 어려움으로 방황한 종강격 남명사주(3)

 
 예시 명조 
을기정무   
축사사진
 
 대운 통변
♦ 무오대운(7-16)
형제나 모친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는 시기입니다. 부모님이 추진하는 일에 어려움이 따른 시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 기미대운(17-26)
부친 인연이 약한 시기일 수 있고, 형제나 친구, 경쟁자로 인해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까운 사람과의 갈등이나 불화에 주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의뢰하신 분의 사연에 의하면, 이 시기에 매형들의 사망과 부모님의 암수술, 부친 사업의 부침 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국에 가장 많은 십성은 비겁인 토오행인데, 운에서도 천간, 지지가 토오행으로 강하게 오는 운입니다. 비겁이 지나치면 부친과 인연이 약하고, 심하면 생리사별할 수도 있는 운입니다. 또한, 원국에 고립된 시간의 목오행을 역극하는 운이라 목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문제가 생깁니다.
 
♦ 경신대운(27-36)
금오행은 원국의 시간 을목과 을경합을 이루어, 시간의 을목이 사라지는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목오행의 장부인 간이나 담, 두통, 신경쇠약 등의 건강 문제도 따릅니다. 그러나, 강한 상관운이라 추진하는 일이나 사업은 활기를 띄는 좋은 운입니다.
 
♦ 신유대운(37-46)
대운의 천간, 지지가 모두 길신이면서 식신인 금오행이라 추진하는 일은 잘 풀려 나갑니다. 더구나 지지 유금은 사유축 반합으로, 길운인 금오행이 추가로 생성되어 아주 좋은 운입니다. 결혼을 한다면 이 대운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봅니다.
 
다만, 강한 신금이 시간의 을목을 을신충으로 상하게 합니다. 직장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하고, 자녀분이 있다면 자녀분의 건강 문제도 신경을 써야하는 운입니다. 
 
♦ 임술대운(47-56)
주변 사람들과의 트러블이나 갈등, 손재수에 주의해야 하고, 아내와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계해대운(57-66)
가정이나 부부간에 문제가 생기거나 금전의 출입이 심하지만, 일상적인 일은 무난합니다. 
 
♦ 갑자대운(67-76)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나 윗사람의 추천이 있는 시기입니다. 명예도 상승하고 금전적으로도 여유가 있습니다.
 
 세운 요약
현재 대운인 경신대운에 해당하는 세운에서는 2018년 무술년(31세)과 2022년 임인년(35세)가 좋지 못한 운입니다. 특히, 2022년 임인년은 원국과 삼형살이 되는 해라, 건강상 문제가 많이 노출될 수 있는 한해입니다. (참고 : 2022년 임인년 중에서도 양력 2월은 인사형으로 좋지 못하고, 특히 8월은 세운과 더불어 삼형살운이라 조심을 해야 하는 달입니다.)    
 
다음 대운인 신유대운에서는 보편적으로 무난한 세운의 흐름이고, 그 중에서도 45세 임자년이 가장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43세 경술년과 44세 신해년은 원진과 충이 오는 해라 가정문제나 부부문제 이성관계에는 주의를 요하는 해입니다.
 
임자년도 결혼운으로 좋은 해지만, 너무 늦은 나이가 됩니다. 2024년 갑진년은 천간이 일간과 갑기합을 하는 운이고, 2025년 을사년은 지지가 대운과 더불어 사유축 삼합을 이루어 결혼운이 될 수 있습니다.
 
두 해가 모두 천간이 관성으로, 남명사주에서는 자식이 오는 운이지만, 갑진년은 갑기합으로 기신인 토오행을 생성하는 반면, 을사년은 삼합으로 길신인 금기운을 생성하는 해입니다. 결혼운운 2025년 을사년이 가장 좋은 해로 봅니다.
 
 월운 요약
월운에서는 양력 4월부터 7월은 다소 주의가 필요하고, 양력1월-3월, 8월-12월은 좋은 운입니다. 그러나, 매년 양력 2월은 인사형이 오는 달이고, 10월은 원진, 11월은 사해충이 오는 달입니다. 운세의 길흉과 무관하게 이런 달에는 건강이나 부부간의 문제에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참고
플러스운세력을 참조하시면 위와 유사한 사주풀이를 스스로 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