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연습 - 관인상생의 정재격 남명사주

 
 예시명조 
기기정을   
사묘해사
해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격국  
격국은 천간으로 투출한 월지 지장간의 십성으로 봅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 무, 갑, 임이 천간으로 투출하지 못해,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재격으로 정합니다. 그러나, 월지 해수가 연지와 사해충이라 파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용신  
용신을 정하기 위해서는 일간의 강약을 먼저 살펴야 합니다. 일간 기토에게 힘이 되는 오행과 그렇지 못한 오행 간의 힘의 크기를 비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간 기토에게 힘이 되는 오행은 비겁인 토오행이거나 인성인 화오행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원국에서 일간의 세력인 화오행은 3개, 일간을 제외한 토오행이 1개라 모두 4개에 해당하고,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식상인 금, 재성인 수오행, 관성인 목오행은 모두 3개입니다. 그러나, 월지는 다른 궁위에 비해 3배정도의 힘, 일지는 2배 정도의 힘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결국, 일간의 세력은 4, 반대세력은 6정도의 힘을 가진 것으로 보아, 신약한 명조로 봅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희신은 인성과 비겁으로 용신은 비겁인 토오행, 희신은 인성인 화오행이 해당하고, 기신에는 토오행과 화오행을 극하는 목과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신약한 명조라 한신인 식상 금오행도 기신 반열에 둡니다.
 
 
 일주분석  
▸일간분석
기토는 논이나 밭 같은 비옥한 땅입니다. 나무를 자라게 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이지만, 한겨울인 해월에 태어나 따뜻한 태양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태양인 병화는 투출하지 못했으나 용광로에 해당하는 정화가 투출한 것도 그나마 다행입니다. 
▸일주분석
기묘일주는 밝고 명랑해 기예에 능하고 끼가 있어 연예계와 인연도 깊지만, 끈기는 부족합니다. 재물운은 기본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보며, 가정 생활을 중시하지만, 이성 문제는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일지가 편관이라 자잘한 분쟁이나 사건, 사고가 잦기 쉽습니다. 
 
 
 원국 특징  
▸관인상생
천간으로 편관과 편인이 투출해 무관직의 공직자의 길을 걸을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편관이 목욕지 위에 앉아 있고, 편인이 사지에 놓여있어 고위직이거나 결재권을 갖는 직책은 아니라고 봅니다.
 
▸무식상 
원국에 식상이 투출되지 못해, 자신의 능력이나 재주를 마음껏 발휘하기는 힘듭니다. 식상이 없으면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기 힘들고, 다름 사람들과의 소통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무식상의 명조에 일지가 편관이면 건강상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더구나, 일지는 명주 자신의 하체로 볼 수도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다리 골절 등, 하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사해충 
연월지가 사해충이라 어린시절 친구들과 충돌이 심하거나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생기고, 부모의 갈등으로 고향을 떠나 객지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역마성 
활동 범위가 넓고 동적인 생활을 선호하게 됩니다. 직장생활 보다는 먼 곳을 왕래한는 무역이나 관광, 운수업 등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해묘미 반합 
재성과 관성이 합으로 재성이 관성으로 변하는 구조입니다. 재물을 이용해 명예를 얻고자 하는 청탁의 의미가 내포된다고 봅니다.
 
▸인성과다 
인성이 과다하면 학문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실천력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자격증을 이용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