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올바른 사주풀이 순서와 방법(1)

 원국풀이 순서  
▸일간의 본성판단 
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기본적인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간이 바라는 기본적인 마음을 알아야 그 일간이 주변 환경에 따라 적응하거나 대처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출생월에 따른 영향
일간이 태어난 계절에 따른 영향력을 판단합니다. 월지는 모친궁으로 사주 명조 전체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궁위입니다.
 
▸월간 십성에 따른 영향 판단
월간은 격의 중심기운일 수 있고, 육친에 따라 일간에 미치는 영향력이 절대적입니다.
 
▸일지의 십성에 따른 영향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일간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십성에 따라 갈등의 소지도 생깁니다. 또한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판단하는 궁위도 됩니다.
 
▸시주의 영향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입니다. 자식운이나 노년기의 생활 상태를 판단하는 궁위입니다.
 
▸연주에 따른 일간의 본성판단
연주는 일간의 타고난 근본 성향을 나타냅니다. 일종의 유전적 형질이나 특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시명조  
갑정계정   
진유축유
 
 일간의 본성 파악  
정화는 촛불이나 난롯불 등, 일정한 공간에서 빛과 열기를 발산하는 작은 불입니다. 빛과 열기를 나타내는 불이니, 상냥하고 밝은 성향을 가진 사람입니다. 자신을 태워 주변을 밝히는 촛불의 성향처럼, 주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희생하는 정신이 강합니다.
 
일정한 공간에서 이용되는 불이라, 여성이면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원하게 되고, 주변의 어려움이나 분쟁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고 봅니다.
 
 
 태어난 계절
축월은 겨울 중에서도 가장 춥고, 음의 기운이 강한 달이라 스스로 온기와 열기를 발산하고, 빛을 발산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인성인 목오행의 생조가 절실하다고 봅니다.   
 
▸1.먼저 일간 정화를  월간에서 생조하는 경우입니다. 
월간은 부모궁으로 모친이 부모궁에서 생조하는 경우라 부모덕이 대단합니다. 월주는 일간 정화의 성장기라 부모의 극진한 보살핌 속에서 학업에 정진하며, 착실한 학창시절을 보낸다고 봅니다. 또한, 일간 정화가 성장후 결혼을 하게되면 남편의 도움이 큰 명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간에 신금이 위치한다면 전혀 상황은 달라지게 됩니다. 한겨울에 태어난 힘없는 정화가 월간 을목의 생조가 절실합니다. 그러나, 연간의 신금이 월간의 을목을 을신충으로 충극을 하게 되면, 월간 을목은 일간 정화를 생조하기 힘듭니다.
 
육친적으로 살펴보면 연간의 신금은 편재로 일간 정화의 부친에 해당합니다. 다시말해, 모친이 월간에 위치하지만, 부친과의 갈등으로 일간 정화에게 도움을 주기는 커녕, 남편과의 갈등으로 가출을 하는 사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부모덕이 전혀없는 명조로 바뀌게 됩니다.
 
▸2.일지에서 일간을 생조하는 경우입니다.
일지는 일간 자신의 생활 환경이자 배우자궁입니다. 정화 자신이 인성의 성향을 지니게 되어, 특수한 학문에 치중할 수도 있고, 일지가 배우자궁이라 배우자의 도움을 바랄 수도 있습니다. 
 
▸3.시주는 일간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입니다.
일간이 시주의 도움을 받는 격이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의식주가 풍요로와지고, 자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자식의 생조를 받는 기운이라 자식덕이 크고, 자식과 함께 기거한다고도 봅니다.
 
 
 월간 십성  
▸격국 
월지 축토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입니다.
월간 계수는 월지 축토에 통근하여 강한 힘을 가진 편관으로, 축월에 태어난 힘없는 정화를 정계충으로 강하게 극하는 형국입니다. 일간 정화가 편관 계수에게 강하게 충극을 받게 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성장기의 월간은 부모궁이 될 수 있고, 결혼 후에는 남편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에는 편관의 엄한 부친이 수생목으로 사업이나 일이 잘 풀려 나가야 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의 사업이 잘 풀려나가야 함께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성장기에 부친의 하는 일이 어려우면 가출을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고, 결혼 후에 남편의 사업이 잘 풀려 나가지 않으면 일간 정화는 남편 계수로부터 탈출하려 듭니다.
 
남편 계수 입장에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남편 계수는 옹달샘이나 이슬처럼 맑은 물입니다. 맑은 물이다 보니 깨끗함을 추구하면서도 예민하고, 주변을 의식하는 소심함도 지닙니다. 아울러, 정관 무토를 향하게 되어 안정과 명예를 소중히 하는 사람입니다. 
 
남편의 입장에서 보면, 자식궁에 위치한 아내는 자신이 보호하고 통제해야 하는 대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내가 남편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니 항시 갈등의 상황이 이어지게 되지만, 힘없는 정화가 계수의 간섭이나 통제를 벗어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비겁운인 병화나 정화운이 오면 일간 정화는 힘을 받게 됩니다. 기죽어 지내던 남편에게 대들게 되어 불화가 깊어지게 됩니다. 이어지는 무토에는 남편 계수는 무계합으로 관성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이 시기가 이혼을 하는 해로 봅니다. 
 
 명조의 재구성
위처럼 명조를 대입하면서 사주풀이를 하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