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천간해석 - 양적 성향의 갑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6. 28. 23:01

천간해석 - 양적 성향의 갑목

 
 갑목의 물질적 측면
▸갑목은 소나무나 잣나무 처럼 잔가지가 적고 하늘높이 솟아 오르는 큰 나무 단, 갑목은 목재 등, 생명이 없는 사목까지 포함
▸목은 오행 중에서 유일한 생명체, 나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진토를 기본적으로 바람.
 
 갑목의 인간적 측면
▸갑목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이면
.시작,우두머리 기질 - 제왕이나 가정의 가장, 조직의 대표를 의미하며,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림
.인자하고 당당하며 자신감이 넘침. 긍정적, 적극적 성향으로 리드의 기질
 
봄에 태어난 갑목 일간이 인성인 수오행(부모)의 도움을 받아, 식상인 오화를 통해 꽃을 피우고, 재성인 무토를 통해 열매를 맺는 명조입니다. 갑목이 자신이 부여 받은 임무와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갑목 일간은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며, 우두머리 기질을 가진다고 봅니다.
 
 
▸갑목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 탓을 하거나 시기 질투가 많음, 자신감 상실로 인한 조급성 폭력성이 나타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함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가 약함, 한번 실패하면 재기가 힘들 수도 있음.
.주관성이 너무 강해 다른 사람들의 공격 대상이 될 수도 있음.
 
가을에 태어난 갑목 일간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이 아니라, 금오행에 의해 수확되어 목재로 쓰여져야 합니다. 가을철의 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으려 하는 명조이다 보니, 월간의 경금과 마찰과 갈등이 심한 명조입니다. 
 
여명이면 월간 경금은 남편과 갈등이 심하고, 남명이면 직장 생활에 적응하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에서 월간의 경금과 일간 갑목을 통관시키는 수오행에 운에서 오거나, 일지에 자수만 와도 경금에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위 명조의 경우는 갑목의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직장생활에 적응하기 힘든 명조가 될 것으로 봅니다. 주변 사람들과도 마찰과 갈등이 심해, 동료들로부터도 공격 대상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주 해석의 요점
.사주해석에서는 기본적으로 일간의 기본적인 마음과 욕망을 이해하고, 주변 환경에 따라 갑목 일간이 어떠한 성향으로 변하는 지를 살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