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 - 상생 (相生)의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7. 22. 23:40

오행 - 상생 (相生)의 의미

 오행상생도  
 
 
 비아자(比我者) 의미  
비아자는일간과 같은 오행을 말하며. 십성으로는 비견과 겁재를 나타내며, 비겁이라고도 말합니다.
▸자신감, 추진력, 경쟁력
▸육친 - 형제, 자매
▸십성 - 비견, 겁재
 
 아생자(我生者) 의미  
아생자는 일간이 생하고 도움을 주는 오행을 말하며, 십성으로는 식상이라고 합니다.
▸이해, 배려, 관심 등 
▸육친 - 자식 등        
▸십성 - 식신, 상관
 
갑목이 스스로 떌깜이 되어 불길을 살리는 의미를 나타내며, 노년까지 왕성한 직업 활동을 한다고 해석합니다. 또한 시간을 생하고 있어 자식에 대한 관심이 강하다고 해석합니다.
 
 생아자(我者) 의미  
생아자는 일간을 생하는 오행을 말하며, 십성으로는 인성이라 합니다.
▸학문, 의식주, 안정, 명예, 문서 등 
▸육친 - 모친
▸십성 - 정인, 편인
 
연주와 월주에서 생해주는 육친은 모친을 나타내며, 사회적으로는 일간의 성장기라 학문의 의미가 강합니다. 한겨울의 나무는 얼어 죽기 쉽습니다. 외형상으로는 갑목 일간이 자식인 병화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이지만, 병화가 빛과 열기를 생성해 갑목이 얼지 않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처럼 갑목이 병화를 생조하고 병화도 갑목에게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을 상생이라 합니다.
 
▸연주와 월주의 인성
연주,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로 사회적 의미는 학문
 
▸일지와 시주의 인성
일지와 시주는 일간의 활동기로, 학문보다는 의식주의 의미가 강함.
 
 
 오행의 상생 
 
▸목생화
나무가 불을 살립니다. 나무의 도움이 없이 불길은 계속 유지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화(불)은 목(나무)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목은 화를 생조함으로 인해 자신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한편, 목은 화의 도움이 있어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있고, 겨울에 얼어죽지 않고 살아날 수 있습니다.
 
▸화생토
화(불)는 빛과 열기를 발산하여 흙에 온기와 열기를 제공하고, 자신을 태워 흙을 비옥하게 만듭니다. 또한, 토(흙)는 자신을 희생해 나무를 자라게 하여 화의 불길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토생금
흑이 뭉쳐 쇠나 돌을 생성합니다. 또한 쇠는 나무를 잘라 불길이 꺼지지 않도록 땔깜을 제공합니다.
 
▸금생수
쇠나 돌에서 물이 생성됩니다. 바위나 돌이 있는 계곡을 지나야 동식물이 사용할 수 있는 맑은 물이 됩니다. 
 
▸수생목
물은 자신을 희생해 나무를 자라게 합니다. 또한, 수(물)는 화를 제어해 쇠가 상하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자신이 도움을 받으면서 간접적으로 자신도 도움을 주는 관계라 상생이라고 합니다.
 
병화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이며, 온 세상에 빛과 열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월은 한겨울이라 병화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그런데, 월지 자수에서 투출한 임수가 월간에서 병화를 극하면, 아무리 병화라도 꺼질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병화일간에게 일지에 인목이 오게 되면 목생화로 병화의 땔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화가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월간의 임수도 병임충으로 일간을 극하기 보다는 수생목으로 일지 인목을 생조하려는 마음이 강해져, 극하는 기운도 상당히 줄어듭니다.
 
육친적으로 살펴보면 병화일간에게 일지는 아내궁에 속합니다. 아내궁에 모친이 위치한 경우라, 아내가 모친처럼 일간 병화를 보살피고 돌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화 남성은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의 도움이 큰 명조가 됩니다.
▸  
미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미월은 초복, 중복 등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달입니다. 미월의 병화는 누구의 도움도 필요없이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ㅗ한 병화가 월간에 비겁인 정화, 일지에 오화가 위치하면 일간은 주변이 모두 불덩어리입니다.
 
이렇듯 강한 불기운에 시간에 수오행인 임수가 계수가 온다면 일간을 극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증발하여 말라버린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렇듯 강한 불기운은 토오행으로 설기를 해 주어야 합니다. 즉, 시주에 음토인 기축이 오면 병화의 기운을 설기하여 병화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시주의 기축은 병화의 열기로 흙의 역할을 다하게 되고, 일간 병화는 시주의 기축의 설기로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화생토로 병화가 기토를 도우는 역할이지만, 기토도 강한 일간의 열기를 설기하여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 상생입니다.
 
 플러스학습력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위처럼 명조를 구성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