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함(1) - 명압합(간지암합)의 정의와 해석

 
 
 암합(暗合)이란?   
원국이나 운에 드러나 있는 합을 명합이라 하고, 암합은 명합에 대비되는 용어입니다. 지지의 지장간끼리의 합으로,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합을 말합니다. 암합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은밀한 합으로, 남녀간의 비밀스런 애정관계나 남에게 보이고 싶지 않는 속마음을 판단하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명합  
.명합은 천간합이나 지지합, 또는 운에서의 합처럼 밖으로 드러난 합을 말합니다.
.천간합에는 갑기합, 을경합, 병신합, 정임합, 무계합 등이 있고, 지지합에는 삼합, 육합, 방합 등이 해당합니다.
.운에서의 합은 대운과 세운의 천간이나 지지와 원국의 대세운이 합을 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명암합 : 간지암합
명암합은 간지암합이라고도 하며, 천간과 동주한 지지의 지장간의 오행과 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밖으로 드러난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 속에 숨어 있는 오행간의 합을 말합니다. 천간과 지장간 간지의 합이라 간지암합이라고 부르며, 드러난 천간과 감추어진 지장간의 합이라 명암합으로도 불립니다.
 
.명암합은 원칙적으로 천간과 동주한 지지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와의 합을 말합니다.
.명암합은 정해일주, 무자일주, 신사일주, 임오일주 등 4개의 간지만 해당합니다.
.일주가 명암합을 하는 경우, 해당하는 명주는 원리원칙 보다는 정이 많은 사람으로 봅니다.
.명암합을 하는 간지의 경우 동주한 천간과 지지의 육친간에는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일간이 일지 지장간의 본기와 명암합을 하는 경우, 부부사이가 원만하면서 부부간에 인연도 깊고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당연히 안정지향적인 삶에 한눈을 파는 일이 적습니다. .명암합에서 동주한 지지의 정기가 아닌 여기나 중기와 암합을 하는 경우, 천간의 육친은 지지의 육친이 아닌 암합의 육친과 정분이 날 수도 있다고 판단합니다.
 
▸천간과 정기의 명암합
위 그림은 명조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육십갑자 중에서 간지암합을 하는 4개의 간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와 명암합을 하는 간지입니다.
 
.임오는 천간의 임수와 지지 오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인 정화가 정임 명암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신사는 천간의 신금과 지지 사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인 병화가 병신 명암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무자는 천간의 무토와 지지 자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인 계수가 무계 명암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정해는 천간의 정화와 지지 해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인 임수가 정임 명암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천간과 여기의 명암합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 붕에서 여기와 명암합을 하는 간지입니다.
을유일주, 병술일주, 기묘일주, 경진일주, 계사일주
 
병술일주의 경우 일지가 처궁으로 본기인 무토가 아내의 성향입니다. 아내가 식신이니 한마음으로 보살피며 아끼는 아내이지만, 음양의 조화가 되지 않아 애틋한 정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장간 중 여기에 정재인 신금이 위치합니다. 
 
지장간의 신금 여성은 겁재인 정화의 여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간 병화의 마음이 신금을 향하는 경우라, 분란의 소지도 내심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천간과 중기의 명암합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 중에서 중기와 명암합을 하는 간지입니다.
갑오일주, 무진일주, 기해일주, 무진일주, 임술일주
 
일간 갑목의 경우 일지 오화는 상관이고. 오화 지장간 중의 중기인 기토가 정재로 일간의 마음이 가는 이성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가운데 만난 여성일 수 있고, 정재와 합을 하는 경우라, 쉽게 헤어지지 못하는 연인일 수 있습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