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장간 - 지장간의 구성과 해석, 지장간 외우기

 
 12지지  
12지지는 음력 1월 부터 12월 까지의 12달을 의미합니다. 1년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로 나뉘고, 음력 1,2,3월은 봄, 4,5,6월은 여름, 7,8,9월은 가을, 10,11,12월은 겨울에 속합니다. 매월은 절기를 중심으로 바뀌어 집니다.
 
 
 지장간(地藏干)이란?  
지장간은 지지에 감추어진 천간의 기운을 말합니다.
사주분석에서는 지장간을 통해 천간으로의 투출이나 통근 등을 확인하여, 일간의 강약이나 육친의 속마음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온돌방에서 불을 지피고 나면 불이 꺼져도 방새 방이 따뜻한 것 처럼, 달이 바뀌어도 전월과 유사한 날씨와 기온이 이어지면서 조금씩 바뀌어 나갑니다.
 
▸지장간의 기간(비율)
..생지 - 인,사,신,해 (역마) - 여기(7일), 중기(7일), 정기(16일)
.왕지 - 묘,오.유,자 (도화) - 여기(10일), 정기(20일)
.고지 - 진,미,술,축 (화개) - 여기(9일), 중기(3일), 정기(18일)
 
▸여기  
절입일을 기준으로 달이 바뀌어도 전월의 기운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여기는 달이 바뀌었으나 지난달의 기운이 남아 있는 시기를 여기라고 합니다.
 
위 도표는 각 달의 지지에 따른 지장간(아랫쪽의 연한 하늘색 부분)을 표시한 것입니다. 지장간은 위쪽부터 여기, 중기, 정기를 표시한 것입니다. 축월의 여기는 계수입니다. 지난 달의 본기인 계수가 그대로 이달의 여기가 되고, 인월의 여기는 축월의 본기인 토오행이 그대로 넘어온 것입니다.
 
그런데, 인월과 신월의 경우 전달의 본기가 기토이지만, 새로운 계절을 시작하는 생지라 양의 기운인 무토로 바뀐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중기  
중기는 그 달의 본래 기운인 정기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 정도의 기운이라고 봅니다.  
 
생지 :
각 계절의 시작인 생지부터 알아 봅니다. 참고로, 생지는 1월 인목, 4월 사화, 7월 신금, 10월 해수가 해당합니다. 입춘을 기점으로 봄이 시작을 알립니다. 그런데 중기는 이미 불의 기운인 병화를 생성하여 다음 계절이 여름임을 알립니다. 
 
입하가 여름의 시작인데 벌써 가을의 기운인 경금을 태동하며, 가을의 시작인 신을에 겨울의 기운인 임수를 태동합니다.마찬가지로 겨울의 시작인 해월(음력10월)에 벌써 봄의 기운인 갑목을 태동합니다. 다시 말해 세운의 교운기가 음력 10월부터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중 병화, 사중 경금, 신중 임수, 해중 갑목) 
 
왕지:
왕지는 자, 오, 묘, 유월이 해당합니다. 왕지는 중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름의 왕지인 오월만 중간에 기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있지만, 여름의 기운이 병화와 정화라 불끼리 부딪혀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습토인 기토를 두었다고도 합니다.
 
고지 :
봄의 마지막달인 진토에서는 겨울의 중심기운인 자수의 본기인 계수가 위치하고, 여름을 마무리하는 미토에서는 봄의 중심기운인 을목, 가을을 마무리하는 술토에서는 여름의 중심기운인 정화가 위치합니다. 끝으로 겨울의 축토는 가을의 중심기운인 신금이 옵니다.
 
▸정기  
그달의 본래 기운으로 해당 지지의 본기가 그대로 작용합니다.
11월인 자수는 본기인 계수, 12월은 축토로 본기인 기토, 1월은 인목으로 본기인 갑목이 그대로 정기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달들도 모두 동일 합니다. 
 
 
 지장간 분석 예시  
천간은 양으로 기(氣)의 기운이 강하지만, 지지는 음으로 물적 의미가 강합니다. 따라서 지장간은 물적 특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진토(을계무) : 
을목은 거름, 계수는 물로써 거름과 물이 포함된 촉촉한, 나무가 잘 자라는 땅입니다. 지장간의 비율이 여기 9, 중기 3, 정기 18 이므로 거름이 9(30%), 물기가 3(10%), 흙이 18(60%)의 비율을 가진 흙이 됩니다. 따라서 진토는 나무가 잘 자라는 비옥한 땅입니다.
 
▸미토(정을기) : 
외형상으로는 음토이지만, 흙속에 양의 기운인 정화와 을목만 위치합니다. 겉보기는 온순한 양이지만, 흙속에 불을 품고 있어, 다혈질적이면서 폭발하는 성향을 지닌다고 봅니다.
 
▸술토(신정무) : 
양토로 흙속에 신금과 정화가 있습니다. 불기운을 간직한 황무지라 나무가 생장하기 힘든 땅입니다.
 
▸축토(계신기) : 
흙속에 양의 기운이 하나도 없는 금, 수로만 이루어진 얼어붙은 땅입니다. 따라서, 나무가 살아가기 힘든 땅입니다.
 
여성의 명조로 일간이 신금이라 보석같이 예쁘게 살아가고 싶은 마음을 가집니다. 일지 사화는 배우자 궁으로 사화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병화가 신금 여성의 남편입니다. 부부간에 동주하면서 부부간에 음양도 조화되고, 명암합의 관계라 부부간에 정도 있고, 인연도 깊습니다.
 
남편인 병화는 예의바르고 가부가 명확하며, 바른말을 잘하고 뒤끝이 없는 화끈한 타입입니다. 지장간에는 무토와 경금, 병화가 위치합니다. 병화 남편의 입장에서 같은 지장간에 있는 경금은 편재에 해당합니다. 병화가 편재를 향하게 되어 승부욕이 강하고, 재물에 대한 욕심도 강하다고 봅니다.
 
편재인 경금은 병화 남편에게 여자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의 명조에 따라 여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판단합니다. 
 
을목일간이 일지에 편재 미토를 둔 남명사주입니다.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미토가 편재이니, 당연히 을목 남성의 아내입니다. 아내인 미토는 불기운을 간직한 미토라 겉보기에는 얌전한 여성이지만, 어떤 자극이 오면 불같이 폭발하는 성향도 지닙니다.
 
또한, 부부간에 한몸을 이루어 인연은 깊으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크다고 보기 힘듭니다. 아내는 미토의 지장간 속의 기토입니다. 기토가 같은 지장간의 을목의 극을 받는 경우라, 다른 남자에게 한눈을 팔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을미일주는 배우자를 극한다는 백호살에 해당합니다. 
 
 

 지장간 외우기

지장간 부분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지만, 명리학을 공부하시려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음성으로 읽어드리니 참고하여 익히시기 바랍니다.

http://manse.sajuplus.net/etc/inc/jangan02.mp3

寅간은 戊丙장수 한다고 육甲을 한다. : 인 - 무병갑.
卯한 것은 甲돌이가 乙순이를 사랑하는 이유이다 :묘 - 갑을.


辰한 맛乙 내려면 癸란과 戊를 섞어라. : 진 - 을계무.
巳戊치게 庚희를 좋아하면 丙난다. : 사 - 무경병.


午마담이 丙난것은 己丁 사실이다. 오 - 병기정.
未워도 고운丁乙 己대하고 살자. : 미 - 정을기.

申나게 戊壬승차하면 庚친다. : 신 - 무임경.
酉리하게 庚辛하라. : 유 - 경신.


戌은 辛丁때 戊척 마신다. : 술 - 신정무.
亥 저戊는 甲판에서 壬생각 한다. : 해 - 무갑임.


子야 ! 선생壬 癸시니? : 자 - 임계.
丑선생도 癸辛己요? : 축 - 계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