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태법 - 12운성의 원리와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7. 19:01

포태법 - 12운성의 원리와 해석

 
 12운성의 기본원리  
12운성은 포태법이라고도 하며, 인간의 생,로.병,사의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운명을 판단해 보려는 이론을 말합니다. 12운성은 일간을 기준으로 연지, 월지;, 일지, 시지 등을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의 12단계로 구분한 것을 말합니다. 
 
 12운성 조견표
 
 
 12운성에 따른 일간의 특성
일지의 특성
사주의 주체인 일간은 연주 근본으로 태어나 월주 성장기를 거칩니다. 일지는 성장기에 배우고 익힌 학문과 기술을 바탕으로 가정을 이루고 직업활동을 하는 자리입니다. 따라서, 일지는 가정이나 직업,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판단합니다. 또한, 배우자궁이라 부부관계는 물론, 일간과 배우자의 속마음을 판단하는 자리입니다.
 
▸태 
새로운 생명의 시작으로 희망이나 발전을 내포하지만, 모태에서 양육을 받는 시기라, 스스로 어떤 일을 추진하거나 결정하여 행동하기는 힘든 시기입니다. 따라서, 모든 일은 계획하는 단계일 수 있고, 사물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보호를 받고 싶어합니다.
일간 계수의 일지에 12운성으로 태가 위치한 경우라, 일간 계수는  스스로 어떤 일을 결정하거나 추진하기는 힘들고, 사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반면,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보호를 받고 싶어한다고 해석합니다. 
 
▸양 
모태 속에서 성장하는 시기라, 타인의 간섭없이 안정적인 성장을 하는 시기입니다. 안정지향적이고 현실에 만족하며 순리적으로 일을 추진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태 보다는 다소 발전적이며, 행동과 실천력이 있다고 봅니다.
갑목일간이 일지가 양지인 경우,  안정지향적이지만, 체계적이고 순리적으로 일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또한 다소 발전적이며 실천력도 있다고 봅니다.
 
▸장생 
새로운 탄생을 의미하며, 꿈과 희망으로 모든 일에 자신감이 넘치고 실천력도 대단합니다. 왕성한 활동력과 원만한 대인관계로 자신의 뜻을 한껏 펼칠 수 있고, 앞날의 발전이 돋보이는 시기입니다.
일지가 장생이면 일간 임수는  모든 일에 자신감이 넘치고, 실천력도 대단한 사람입니다. 대인관계도 원만하고 자신의 뜻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주변의 환경도 좋고, 도움을 주는 이도 많습니다.
 
반응형

 

▸목욕 
타인에 의해 몸이 씻겨지는 시기라, 본인이 전혀 원하지 않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짜증과 싫증, 변덕이 생기기 쉽고, 이성에도 관심이 큽니다. 풍류나 유흥, 주색에 빠지기 쉽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심하다고 봅니다.   
일지가 12운성으로 목욕에 속하면 위의 내용과 유사한 사람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십성으로 살펴보면 신금일간의 일지가 상관이라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되고, 일지가 해수로 생지에 속해 역마성이 강합니다. 따라서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도 있습니다.
 
▸관대 
학문글 통해 독립하는 시기로, 열심히 활동한 댓가가 나타나 의식주가 풍부합니다. 독립과 활동의 시기라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명예에 대한 욕심도 큽니다. 밝은 성정에 인기가 있어 재물복도 좋습니다.
병화일간이 일지가 관대이면 독립심과 활동성이 대단하고, 명예에 대한 욕심도 큰 사람이다라고 해석합니다.
 
▸건록 
공직이나 직장에 진출해 자신의 뜻을 펼치는 시기로, 부와 명예를 축척해 풍족함을 나타냅니다. 자기 중심적 사고와 행동으로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하고, 독립심이 강해 자수성가형으로 보며, 직장인은 승진과 명예가 상승합니다.
을목일간이 일지가 건록이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고, 독립심이 강해 스스로 모든 일을 처리하려 듭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자수성가형 타입으로 승부욕이 강해, 간섭을 싫어하는 타입으로 독자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제왕 
인생의 절정기로 부와 명예가 풍족합니다. 강한 추진력과 실천력, 승부욕이 대단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게 됩니다. 더러는 안하무인격으로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크게 성공할 수도 있지만, 좌절과 실패를  맛보기도 쉽습니다.
제왕은 일지가 겁재인 경우입니다. 일지가 제왕이면 십성으로도 간여지동에 속하면서 오기와 경쟁심리가 강한 타입이라, 크게 성공할 수도 있지만 좌절과 실패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쇠 
가장 절정기에서 물러나 기운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시기로, 강한 추진력이나 승부욕은 나타나지 않지만, 성격이 부드럽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변화를 싫어하고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해 결단력이 부족하고, 눈치를 보는 경우도 생깁니다.
결단력이 필요한 직책은 감당하기 힘들고, 남을 의심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내실을 다지고 현상유지가 최선일 수 있습니다.
 
 
▸병 
건강상으로 약해지는 시기로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과 헤어지기도 쉽습니다. 자신감이 부족해 활동력이나 추진력이 떨어지고, 추진하던 일을 중단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다소 비관적이거나 감상적인 경향이 강해 동정심도 많습니다. 종교나 철학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사 
인생의 모든 활동이 정지되는 시기입니다. 긍정적이거나 미래 지향적인 기상은 찾아보기 힘들고, 매사 불안, 초조하며 성급한 성정을 지닙니다. 매사 소극적이라 찾아온 기회도 놓치기 쉽고, 부부간에 인연도 약합니다. 
 
▸묘 
주변과 단절되어 고독한 삶이 되기 쉽고, 자신의 속마음을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으나 근심과 걱정이 많은 시기입니다. 중년 이후는 부부인연에 주의해야 하고, 실리에 밝지만 구두쇠가 되기 쉬운 성향도 지닙니다.

반응형

 

▸절 
세상과 인연이 끝나는 시기라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고 탄생시키기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형태가 없는 단계라 생각은 많지만 실천하기 힘들고, 음적 기질이 강해 변덕이 심하고 즉흥적, 충동적인 언행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부간에 불화도 잦고, 호색한의 기질도 나타납니다.
 12운성 운세풀이
태어난 근본인 연주가 사지라 어린 시절은 다소 의기소침하고 심약한 시절을 보낸 것으로 봅니다. 연간의 병화는 정재로 부친, 월간은 편인으로 모친에 해당합니다. 부친과 모친이 병신합으로 부친과 모친음 부부간에 정이 대단하다고 복 것입니다. 그러나 병지와 양지에 앉은 부친과 모친이라 부모덕은 크지 않습니다.
 
성장기인 월주는 관대라 열심히 노력해 스스로 자립해 독립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식주도 다소 안정되고 자부심도 강한 시기로 봅니다. 
 
장년기인 일주가 장생이라 왕성한 활동력과 원만한 대인관계로, 자신의 뜻을 한껏 펼칠 수 있는 좋은 운입니다. 
 
노년기인 시주는 태지입니다. 호기심과 생각은 많으나, 스스로 어떤 일을 추진하기에는 힘에 부칩니다. 시간의 정화는 편재로 아내에 해당합니다. 아내는 앉은자리 제왕입니다. 제왕지에 앉은 아내라 고집과 자존심, 주관이 대단한 여자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간인 계수의 통제나 간섭은 꺼리게 되고 부부간에 갈등도 따를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