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3) - 격국용신의 의미와 분류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18. 21:17

격국론(3) - 격국용신의 의미와 분류

 
 격국용신  
사주원국의 격과 용신의 형태에 따라 부여한 격의 명칭을 격국용신이라 합니다. 관살이 많아 인성을 용신으로 한 경우는 살중용인격 또는 살인살생격 등으로 불리고, 인성이 많아 재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인중용재격 또는 인성용재격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살중용인격
위 명조는 월간의 편관 경금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막강합니다. 편관이 중첩되어 강한 명조이지만, 인성인 일지 자수가 통관을 하고 있습니다. 강한 관살의 기운을  통관시키는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살중용인격이라고 합니다.
 
여명의 경우, 월간의 경금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갑목여성은 남편을 믿고 의지하면서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을 살게 된다고 봅니다. 남명의 경우라면, 편관 공직자의 명조입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이나 가정 보다도 조직이나 직장을 우선시하는 명조로, 공직자로서 자부심과 긍지가 대단한 명조입니다.
 
 
 인성신강사주의 격국용신  
 인중용식격 
신강한 인성격 명조에서 식상이나 재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
위 명조는 월간과 월지의 경금과 신금이 모두 인성입니다. 이렇듯 인성이 강한 명조에서, 식신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인중용식격 또는 인수용식상격이라고도 불립니다.

반응형

 

 식신생재격 
식상생재격이라고도 하며, 재성을 용신으로 정했을 때, 원국에 위치한 식상이 재성을 도우는 명조를 말합니다.
 
 인중용재격 
인수용재격으로도 불리며, 인성이 과다해 신강한 명조에서 재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
 
 인중용살격 
인수용관살격으로도 불리며, 인성이 과다해 신강한 명조에서 관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
사주원국이 거의 인성으로 이루어져, 신강한 인성격 명조입니다. 이처럼 인성이 과다해 신강한 명조에서, 관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인중용살격이라고 합니다.
 
 비겁신강사주의 격국용신  
 비견용식상격
건록용식상격으로도 불리며, 비견격 신강한 명조에서 식신 또는 상관이 용신인 경우
 
 겁재용식상격
양인용식상격으로도 불리며, 겁재격 신강한 명조에서 식신 또는 상관이 용신인 경우
 
 비겁용재격
건록용재격으로도 불리며, 비견격 신강한 명조에서 편재 또는 정재가 용신인 경우
 
 겁재용재격
양인용재격으로도 불리며, 겁재격 신강한 명조에서 정재나 편재가 용신인 경우
 
 식신생재격 
식상생재격이라고도 하며, 비견이나 겁재가 강해 신강한 명조에서 재성을 용신으로 정했을 때, 원국에 위치한 식상이 재성을 도우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 명조는 비겁이 과다해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의 용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후보입니다. 관성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식상과 재성 중에서 용신을 정하게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재성인 화를 용신으로 정합니다. 이처럼 재성이 용신인 경우, 식상이 원국에서 재성을 생조하는 관계이면 식상생재격이 됩니다.
 
참고로, 일지에 위치한 식신 인목을 용신으로 정해도 하자는 없습니다. 이처럼 신강한 명조에서 식신으로 용신을 정하게 되면, 식상생재격이 아니라 비겁용식상격이 되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