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1) - 비견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21. 21:52

십성격(1) -  비견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비견격  
비견은 일간과 마음이 잘 통하고 의기 투합이 되는 형제, 자매를 말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일간과 뜻이 통하는 친구나 동창, 동업자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신과 같은 마음을 지닌 형제가 도움이 되면, 일간은 당당하고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은 한가지 마음만 가제 되어, 비계산적이면서 당당한 생활태도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지닙니다. 주관이 뚜렷하고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로, 자기중심이 강하고 추진력, 승부욕이 대단합니다. 따라서, 어려움이 생겨도 극복하는 능력이 있다고 봅니다.
 
 
비견격 일간의 성격
▸갑목일간
좌측 명조는 자기 계절인 봄에 태어난 갑목이,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갑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일간은 꽃과 열매에 해당하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따라서, 관성 금오행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신강한 갑목일간은 자신의 힘을 발산할 수 있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비견격의 신강한 갑목일간은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사회생활이 더 중시되고, 열심히 일해 재물을 축적하려는 성향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신금일간
우측은 축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으로 월지 축토 속의 중기인 신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추운 계절인 축월의 신금이라 화오행인 관성이 필요하고,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자신을 밝게 비추며, 보석으로 살 수 있게 하는 태양 병화를 향하게 됩니다.
 
신금일간은 신강한 명조일지라도 식상과 재성을 향하기 보다, 관성의 극을 먼저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신금은 제도와 규율 규칙을 중시하면서, 일정한 틀이나 울타리에 해당하는 관성 화의 극을 기다립니다. 여명이면 남편이나 가정에 기대어 안주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남명이면 직장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비견격의 성격
부모, 형제궁인 월주에 비견이 위치하면, 고집이나 자존심, 추진력, 승부욕이 강하지만,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부족합니다.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매사 자신이 주도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부모궁에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해 부모덕은 박하고, 인덕이 부족해 타인의 도움도 약합니다.
 
 
일지나 시간의 십성에 따른 변화
신강한 비견격 갑목일간이 일지에 식상이 위치하면, 당당한 생활태도를 지닙니다. 따라서, 왕성한 직업활동을 추구하게 되고, 일지 식상이 재성으로 융통되면, 자신이 노력한대로 결실이 따르는 경우라, 자수성가의 명이 됩니다. 
 
 
직업 관계
같은 비견격이라도 일간이나 주변환경에 따라, 많은 차이가 생깁니다. 비견격 신강한 명조는 자기 주관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경우라, 조직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약합니다. 따라서, 기술이나 자격증을 이용한 프리랜스 계통이나 자영업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견격인 음일간의 경우는 조후상 또는 일간의 필요에 의해, 관성의 극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관성에 해당하는 직장생활에도 잘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로, 월지 축토속의 여기인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계수는 맑고 작은 물이라, 항시 정관 무토를 향하게 되어 토오행에 관련된 직업을 추구하기 쉽습니다, 물론, 토오행의 직업을 가지더라도, 법이나 제도에 어긋나지 않는 것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해수가 위치하면 비록 계수일간의 명조일지라도, 큰 물로 변하게 되어 무토가 감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일간 계수는 무토를 향하기보다는 식상인 목오행을 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견격 계수일간의 명조에서 일지에 겁재인 해수가 오게되면, 목오행이나 화오행에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기 쉽습니다.
 
반응형
 
배우자 관계
비견격 일간은 고집이나 자존심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배우자는 이해심이나 배려심 포용성이 큰 사람이라야 할 것으로 봅니다. 또한, 일간이 외향적이고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여 사회활동이 강한 경우라, 배우자는 가정적이면서 속깊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일지나 시간의 십성
비견격의 신강한 명조에서는 일지에 비견이나 겁재가 오면 최악의 상황일 수 있고, 인성이 와도 좋지 못합니다. 당연히 일간의 힘을 발산할 수 있는 식상이나 재성이 위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견격의 진용신이 위치할 궁위
비격격의 명조에서 식상과 재성이 용신이면 일지나 시간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인성이나 관성이 용신이면 월간이나 일지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양일간의 명조
비견격의 명조 양일간인 경우는 식상과 재성이 가장 중요한 십성에 해당합니다. 음일간인 경우도 근본이 양인 을목이나 정화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좌측의 명조는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에 계수가 없어 비견격이 되지 못하지만, 월간 계수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비견격의 성향을 그대로 드러내게 됩니다. 계수는 샘물이나 시냇물같은 작은 물이지만, 모이면 큰 강물을 만들게 되어 무토로 막으려면 오히려 무토가 휩쓸려 떠내려 가기 마련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비록 음일간이지만, 식상인 목오행을 행하게 됩니다.   
 
우측의 명조는 봄에 태어난 을목일간으로, 월지 지장간 중의 정기인 을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비견격 을목일간이니, 자신의 힘을 과시할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비록 음일간인 을목이지만, 식상인 사화가 진용신이 됩니다.   
 
▸음일간의 명조
비견격의 명조가 음일간인 경우는 관성의 극이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좌측의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으로 월지 축토 속의 여기인 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입니다. 비견격의 신강한 명조라도 근본이 음인 계수라, 관성인 무토의 극을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진용신은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우측은 월지 신금 중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경금일간의 명조입니다. 신강한 양일간의 경금이지만, 자기계절에 태어난 강철금이라, 화로 제련 가공되어야 유용한 보석이나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명조의 경우 화오행이 진용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