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4) - 신약한 사주의 격국용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19. 19:10

격국론(4) - 신약한 사주의 격국용신

 식상격 신약사주  
식상용인격
식신격이나 상관격의 신약한 명조에서, 원국에 위치한 정인이나 편인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상관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인 명조입니다. 식상이 과다해 신약해진 상관격 명조에서, 인성인 갑목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라, 식상용인격인 명조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상관용인격이 되겠네요. 
 
식상용비격
식신격이나 상관격의 신약한 명조에서, 비겁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를 말합니다. 비견이 용신이면 식상용비격, 겁재가 용신이면 식상용겁격이 됩니다. 
위 명조는 월주가 상관인 상관격 명조입니다. 원국에서 식신과 상관이 많아 신약한 명조에서, 비겁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식상용비격 또는 식상용겁격이 됩니다.

반응형

 

 
 재성격 신약사주  
재성용인격
신약한 편재격이나 정재격인 명조에서, 원국에 위치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월지 술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무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인 명조입니다. 재성이 과다해 신약한 편재격 명조에서, 인성인 임수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로, 재성용인격 사주입니다.
 
 
재성용비격
신약한 편재격이나 정재격인 명조에서,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겁재가 용신인 경우는 재성용겁격에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월주와 일지에 위치한 토오행인 편재가 과다해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편재격의 명조에서 시간에 위치한 비견 갑목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라 재성용비격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관성격 신약사주  
살인상생격
살중용인격이라고도 말하며, 신약한 편관격 명조에서, 원국에 위치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살인상생격에 해당합니다.
월지 해수의 지장간이 월간에 투출하지 못해, 월지 자체의 십성을 격으로 정해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관성이 과다해 신약한 정관격의 명조에서 월간 계수와 일간 사이를 통관시키는 일지 묘목을 용신으로 정해, 살인상생격인 명조입니다. 쳔관이 강해고 많은 사주에서, 통관하는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라 살중용인격으로도 부릅니다.
 
관인상생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관인용비격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인성이 원국에 위치하지 않아,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같은 조건에서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관인용겁격이 됩니다.
 
살중용겁격
편관용겁격이라고도 부르며, 신약한 편관격 명조에서, 편관과 일간을 통관시키는 인성을 용신으로 정하지 못하고, 원국에 위치한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살중용비격에 해당합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편관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입니다. 편관격의 명조라 인성의 통관이 절실하지만, 원국에 인성이 존재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부득이, 겁재인 시간의 임수를 용신으로 정해, 살중용겁격에 해당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비록 겁재인 수오행을 용신으로 정했지만, 실제적인 발복은 편관인 토오행과 일간 수오행 사이를 통관시키는 금오행이 오는 시기가 됩니다. 이처럼, 비록 용신으로 정한 오행이 운에서 오드라도, 일간이 진정으로 바라는 십성이 용신이 되지 못하는 경우는, 크게 발복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정관용비격
신약한 정관격 명조에서, 비견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겁재를 용신으로 정한 경우는 정관용겁격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