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3) - 격국에 따른 직업 구분, 식신격, 상관격

 
 식신격의 명조  
월간에 식신이 위치하여 식신격이 이루어지면, 부모의 생활 정도가 안정되고 여유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간도 침착하면서도 여유가 있고 선량하다고 봅니다. 식신은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타입이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고, 승부욕이나 추진력도 약합니다.  
 
▸직업 : 지적이면서 정적, 정신적인 활동을 하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변화나 변동이 많지 않는 안정적인 조직생활이나 공급자 중심의 자영업이 유망합니다. 월간에 식신이나 정재가 위치하면, 다소 이른 나이에 직업을 가지는 경우도 많다고 봅니다.
 
참고로, 공급자 중심업종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경기에 따른 변화, 변동이 적은 생필품 종류가 해당합니다 당연히 대중적 인기에 민감하지 않는 업종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맞고 유행에 따른 상품을 취급하는 것 보다 수익은 낮지만, 다소 안정적이라고 봅니다.
 
 상관격의 명조  
  🔊   ⏸️
월간에 강한 상관이 위치해 상관격을 이루는 경우를 말합니다.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에 속합니다. 상관격의 명조인 경우, 청소년기부터 사고와 행동이 자유분방하고, 대중적, 대인지향적으로 인기나 유행에 민감하고 활달합니다. 
 
언변이 유창하고 자기주장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일정한 공간이나 틀, 제도나 규율, 규칙에 얽메이는 것을 견디기 힘듭니다.
 
▸직업 : 상하관계가 엄격한 조직사회에서는 적응하기 힘들고, 유연하고 자율성이 보장되는 직장이나, 대중적이고 화려하면서도 움직임이 많은 직종을 선호하게 됩니다. 인기지향적인 예술분야, 연예계, 대중서비스업, 자격증을 이용한 서비스업 등이 유망하다고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