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1) - 직업 적성을 판단하는 기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20. 23:45

직업론(1) - 직업 적성을 판단하는 기준

사주팔자에서 일간은 주체에 해당합니다. 태어난 계절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변화가 생기지만, 기본적인 일간의 성향이나 마음이 존재합니다. 일간은 주변 음양오행의 조화와 불급, 합이나 충, 형 등에 따라 영향을 받지만, 일간의 기본 성향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일간의 오행  
▸목오행이면
목오행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꽃에 해당하는 식상 화와 열매에 해당하는 재성토에ㅐ 관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목오행의 기본적인 직업 성향은 사업가적 기질이 있다고 볼 것입니다. 또한, 갑목의 경우는 리드의 기질이 강해 감투에도 관심이 갑니다.
 
▸화오행이면
화오행은 가정이나 직장 등, 일정한 공간 내에서나, 대지와 같은 넓은 세상에 온기와 열기를 발산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봉사활동이나 자선업등에 관심이 갑니다. 또한, 화오행은 기본적으로 언변이 유창하여 화술을 이용한 강사나 연예계도 좋습니다.
.
▸토오행이면
무토나 기토는 나무를 자라게 하는 것이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목오행은 기토나 무토에게는 관성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다소 명예가 주어지는 일이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기토는 안정과 명예에 주안점을 둔다고 볼 것입니다. 따라서, 상업이나 장사 같은 사업보다는 공직 등, 안정과 명예가 주어지는 일에 관심이 큽니다.
 
 
▸금오행이면
경금은 불로 제련 가공되어 유용한 보석이나 연장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신금은 태양의 밝음이 있어야 자신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강한 무쇠인 금오행에게 불이나 태양은 관성에 속합니다. 군, 검, 경찰 등 엄격한 편관 공직이 기본적인 성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오행은 물을 생성해 나무가 잘 자랄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금오행의 입장에서 물에 해당하는 수오행은 식상에 해당하고 나무는 재성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재물을 생성하는 사업가적 기질도 있다고 봅니다.
 
▸수오행이면
수오행은 흙으로 제방을 쌓아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씌여져야 하고, 나무를 기르는 역할도 수오행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토오행은 수오행에게 관성으로 공직에 해당하고, 나무는 식상에 해당되어 자영업도 가능합니다. 특히, 수오행은 흐르는 물이라 유통업도 유망한 직종에 속합니다.
 
반응형

 

 
 일간의 환경  
▸양일간이 양월에 태어난 경우
대단히 양적인 성향을 가지게 되어, 일정한 공간이나 울타리 제도에 안주하기 보다는, 자신의 의지를 발산하는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 따라서, 영업직 같은 외부 활동이 많고, 인기 지향적인 직종을 선호하게 됩니다.
 
▸음일간이 음월에 태어난 경우
일간 자신이 음적인데 환경도 음적이라, 대단히 음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다소 정적이고 정신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생산관리, 회계사 등,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 직종이 유리합니다.
 
▸음일간이 양월에 태어난 경우
일간 자신은 음적이지만 환경이 양월이라, 다소 양적인 성향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밝은 성정에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인 면모도 나타납니다. 본성과 환경이 조화되도록, 너무 양적이거나 정적이지 않는 중도적인 성향의 안정적인 직업이 유리합니다. 
 
▸양일간이 음월에 태어난 경우
일간 자신은 양적인 성향을 지녔으나 환경이 음적이라, 주변을 의식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음일간이 양월에 태어난 경우처럼 너무 외향적인 업종이나 너무 내향적이지 않는 직종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