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8) - 정관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14. 00:09

십성격(8) - 정관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정관격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정관은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면서 여유가 있고, 성실하고 합리적인 생활태도로 다른 사람들의 존경과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관격은 여명의 경우 남편으로 볼 수 있고, 남명의 경우는 자식으로 봅니다.  
 
합은 합화가 전제된 이론입니다. 합이 이루어지면 합화로 이미 변화한 경우라, 운에 의해 추가로 변화가 없거나 미약하다고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둘다 월지 지장간의 정기인 정관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이지만, 두 명조 사이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좌측명조 
정관인 월간의 경금은 을목 여성의 남편으로 봅니다. 남편인 월간 경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을목 여성과 남편인 월간의 경금은 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내와 남편인 경금은 서로 향하고 있으면서 음양이 달라, 부부간에 정이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을목과 경금이 을경합을 이룬 관계라, 부부간에 변화가 없고 인연도 깊습니다. 따라서, 을목 여성은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을 사는 현모양처 타입입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사이도 원만한 좋은 명이라고 볼 것입니다.
 
만약, 남명사주이면 정관 공직의 직장에 안주하는 삶을 살게 되는 공직자의 명으로 봅니다. 따라서, 직업이나 직장의 변화변동이 없고, 가정도 안정된 여유있는 삶을 살게 된다고 봅니다.   
반응형

 


▸우측명조 
갑목 여성의 명조에서 월간의 신금은 역시 남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남편인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하지만, 부부간에 합이 되지 않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운에 따른 변화나 변동이 클 수 있다고 봅니다.
 
운에서 병화가 오면 병신합으로 인성의 성향을 가지게 되어, 남편 정관 역할이 원할치 못합니다. 물론, 월간의 신금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합화로 수오행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만, 갑목에 대한 정관 역할이 약해진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정화가 운에서 오게 되면, 갑목은 정화를 목생화로 생조하여, 강해진 정화가 화극금으로 남편인 신금을 극하게 되어, 부부간에 갈등의 골이 커집니다. 마찬가지로, 운에서 기토가 오면 갑목 여성이 기토와 갑기합으로 아내 역할이 힘듭니다.
 
정관격 일간의 성격
정관격은 일간과 합이 되는 정관격의 성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위주의 삶을 원하게 되어 변화나 변동을 싫어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울타리나 제도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강해, 보수적이면서 게으런 측면도 나타납니다. 
 
직업 관계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는 일반 정관공직이 유리합니다. 행정직, 교육직 등이 정관공직에 속합니다. 일반 사무직 계통도 직업으로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자영업의 경우는 유행이나 변화가 심하지 않는, 수퍼나 구멍가게 같은 공급자 중심의 업종이 좋습니다.
 
배우자 관계
정관격 명조의 배우자는 이해심이나 배려심이 강하고 모친처럼 자상하게 챙겨줄 수 있는 정인격이 어울립니다.
 
반응형

 

일지와 시간의 십성
일지나 시간에 추가로 편관이 오는 경우가 가장 불리하고, 정관이 오는 것도 좋지 못합니다. 관성이 너무 강하면 칠살의 기운을 나타내기 쉽고, 관살혼잡의 성향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정관격인 명조입니다. 을목여성과 남편인 경금은 을경합의 관계라, 부부간에 인연도 있고 정이 있다고 봅니다.
 
이 명조에서 일지에 가장 좋은 오행은 해수가 해당되고, 가장 좋지 못한 경우는 편관인 유금이 오는 경우입니다. 일지에 해수가 위치하면 남편인 경금은 금생수로 일지 해수를 생조하여 그 결실은 수생목으로 아내인 을목 여성으로 향합니다. 따라서 남편덕이 큰 명조입니다.
 
아내인 을목여성은 남편을 믿고 의지하면서, 남편으로 부터 받은 결실을 목생화로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만약, 일지에 유금이 위치하면, 돌맹이에 둘러쌓인 뿌리없는 초목입니다. 십성으로 보더라도 관살혼잡의 명으로, 정신적으로나 신채적으로 상당히 힘든 삶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