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001_2.사주팔자의 구성과 전간, 지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19. 08:58
반응형

 

001_2.사주팔자의 구성과 전간, 지지

 
 사주팔자의구성
연주, 월주, 일주, 시주
사주팔자는 사주 당사자가 태어난 해와 달, 날과 시간을 간지로 변환하여 4개의 기둥으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연주
연주는 조부모궁이라고도 하며, 시기적으로는 사주당사자의 유년기를 나타내고, 유전적 형질처럼 명주의 타고난 근본 성향을 나타냅니다.
 
▸월주
월주는 부모, 형제궁이라고도 하며, 사주당사자의 성장기의 환경과 부모, 형제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궁위로 일간의 일생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일주
일주는 명주자신과 배우자가 위치하는 궁위이면서, 시기적으로는 장년기에 속합니다. 명주 자신의 성격과 생활태도,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 관계 등을 나타냅니다.
 
▸시주
시주는 자식궁으로 자식과의 정과 덕관계를 나타내는 궁위입니다. 시기적으로는 명주 당사자의 노년기를 나타냅니다.
 
천간과 지지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이 강조되고, 지지는 현실적인 부분을 나타냅니다. 그 중에서도 태어난 날의 천간인 일간은 명주자신을 나타내는 궁위로 사주 8자 중에서 중심이 되는 가장 중요한 글자입니다. 천간의 구성이 불안정하면 정신적으로 안정되기 힘들고, 지지의 구성이 좋지 못하면 실생활이 고달프기 쉽습니다.
 
 
 오행
천간 오행
천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로 10개의 글자가 해당합니다. 

 

 
지지 오행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12개의 글자가 있습니다.
 
목오행 : 천간의 갑목과 을목, 지지의 임목과 묘목
화오행 : 천간의 병화와 정화, 지지의 사화와 오화
토오행 : 천간의 무토와 기토, 지지의 진토와 술토, 미토와 축토
금오행 : 천간의 경금과 신금, 지지의 신금과 유금
수오행 : 천간의 임수와 계수, 지지의 해수와 자수
 
▸양간과 음간
각 오행의 앞부분에 있는 갑,병,무, 경,임은 양간, 뒤쪽에 있는 을, 정, 기, 신, 계는 음간입니다. 양간은 음간에 비해 좀더 정신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명예를 추구하는 타입이 되기 쉽고, 음간은양간에 비해 좀 더 현실적인 물질 즉, 재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오행별 특성
▸갑목 - 지지 인목도 유사
갑목은 소나무, 잣나무 같이 잔가지가 별로 없는 큰 나무를 의미합니다. 갑목은 자아가 강하고, 의욕적이고 긍정적이라 리더쉽이 강합니다. 성격은 활발하고 적극적이지만, 기가 세다는 소리를 듣기 쉬우며,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주변의 공격대상이 되거나 상처도 많이 받습니다.
 
▸을목- 지지 묘목도 유사
화초처럼 물기를 머금은 작은 나무로 부드럽고 사교성이 좋습니다. 온유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이지만, 끈기와 집념으로 생활력이 강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탁월합니다. 가정적이고 애교가 많은 편이며, 언변이 유창하나 입이 가볍다는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반응형

 

▸병화- 지지 사화도 유사
태양같이 화끈하게 타오르는 큰 불의 의미를 지닙니다. 강렬한 불의 기운은 자신감의 표출이며, 영웅적 기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의 바르고 명랑하지만, 과장이 심하거나 남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참을성 부족과 섣부른 결단으로 화를 자초하기도 하지만, 뒤끝은 없는 편입니다.  
 
▸정화- 지지 오화도 유사
촛불, 난롯불 같이 작은 공간에 빛과 열기를 나타내는 불을 말합니다. 등불같이 작지만 어둠을 밝혀주는 은은하고 끈기 있는 불에 속합니다. 자신을 태워 주변을 밝히는 촛불처럼 희생과 봉사정신이 강하고 잔정도 많습니다. 소심하면서도 겸손해 인간적인 면모가 강하나, 주변 환경에 영향도 심하게 받는 편입니다. 
 
▸무토- 지지 진토와 술토도 유사
태산이나 사막, 황무지 같은 넓은 대지의 흙으로 대륙적인 기질을 가집니다. 무토는 대지라 포용력이 있어 모든 것을 수용하려고 하는 타입입니다. 상대방의 잘못도 관용으로 용서할 줄 아는 아량이 있고, 의견 충돌이 있는 경우는 중재자로서의 역할도 탁월합니다.
 
▸기토- 지지 미토와 축토도 유사
정원이나 전답 등의 습기를 머금은 비옥한 작은 땅으로 표현합니다. 사교적이면서 인정이 많아 대인관계가 좋고, 중재자 역할도 잘하는 편입니다. 신의를 중시하고 보수적 성향이 강한 타입으로 속을 알 수 없다는 평도 듣고, 주변 상황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 분위기에 휩슬리기도 쉽습니다.
 
▸경금- 지지 신금도 유사
가공 되지 않은 원석이라, 큰 바위처럼 믿음직한 면도 많으나, 고집이 세고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양보나 배려보다는 본인 위주로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겉과 속이 다른 경우는 드뭅니다. 결단력이 강하고 의협심이 강해, 의리파를 자처하기도 하고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신금- 지지 유금도 유사
칼, 보석같이 가공된 작은 쇠붙이나 악세서리 등 귀중품을 의미합니다. 보석인 만큼 피부가 희고 미모가 뛰어난 사람이 많다고도 알려집니다. 자만심이 강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잠재력을 나타냅니다. 섬세하고 예리해 외관상 차거운 면모를 보이지만, 순수하거나 여린 성정도 많습니다.
 
▸임수- 지지 해수도 유사
강이나 바다와 같이 크고, 움직이는 물을 상징합니다. 큰 물결이라 상황에 잘 순응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힘이 강합니다. 포용력이 강하고 주변에 대한 배려심이 크지만, 세상사를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대인 관계에서는 타인과의 교류가 활발하고,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에 잘 적응합니다. 
 
▸계수- 지지 자수도 유사
이슬이나 시내물 같은 작은 물이라,여린 심성에 세심하고 다정다감해 사교성이 좋습니다. 자신을 희생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타입으로, 봉사하거나 헌신하는 것을 소중히 합니다. 그러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해 잘난 척하거나 계산이 빠르고 냉정한 면모를 함께 보이기도 합니다.  
 
 
 
연지(띠)의 동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