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9) - 편인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16. 23:55

십성격(9) - 편인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편인격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입니다. 자기본위적 사고로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하기 쉽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합니다. 정보다는 다소 의무적이고 동정적인 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편인은 다소 정이 부족한 모친이나 위사람으로 볼 수도 있고, 종교나 철학 등, 다소 특수한 학문의 의미도 내포합니다.
 
▸좌측명조
축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축토 지장간의 정기 편인 기토가 월간에 투출한, 편인격의 명조입니다. 출생월이 축월이라 내향적 성향이 대단히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 편인이 투출한 경우라, 전형적인 편인의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경우의 일간 신금은 세심한 성격에,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주관성이 강해 타인의 간섭이나 충고는 꺼리게 되고, 고집과 아집이 강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한 분야에 끈기와 집념으로 성취하려는 욕구도 강합니다.
 
▸우측명조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편인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역시 편인격입니다. 그러나, 출생월이 여름이라 외향적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투출한 오행 역시 병화라, 발산하고 확산하려는 성향이 강해, 편인의 성향이 크지 않습니다. 
 
편인격 일간의 성격
편인의 일반적 성향은 세심한 성격에 고집과 주관성이 강한 편입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은 다소 부족하고, 심리적으로 여유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한 분야에 끈기있게 파고드는 집념이 강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직업 관계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지적이고 정신적인 직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자신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익흰, 기술이나 자격증을 활용한 일이 좋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기술이나 능력을 가진 인간문화재나 장인 등이 많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 관계
편인의 배우자는 편인의 부족한 이해심과 심리적인 조바심을 채워줄 수 있는, 여유와 융통성이 큰 사람이어야 합니다. 
 
일지와 시간의 십성
편인격의 명조에서 추가로 편인이 오는 것은 상당히 불리하고, 정인이 위치하는 것도 좋지 못합니다. 
위와 같은 편인 격의 명조에서 일지나 시간에 추가로 편인이나 정인이 오면, 신금은 흙속에 묻흰 보석이라 신금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석이 보석의 가치를 발할 수 없는 입장이라, 심한 우울증에 시달릴 수도 있게 됩니다. 
 
십성적으로 살펴보더라도  월주의 기토는 성장기에 배우고 익히는 학문이나 자격증, 기술 등입니다. 당연히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을 활용해, 직업으로 이어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일지나 시간에는 식상인 수오행이 위치해야, 자격증 등을 이용한 원할한 직업활동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추가로 일지와 시간에 토오행이 오게 되면, 직업활동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이렇듯 편인이 너무 강해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는 것을 편인 우울증이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