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7) - 편관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10. 10:50

십성격(7) - 편관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편관격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입니다.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이나 추진력은 강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편관은 남자친구나 남편에 해당하고, 남명의 경우 자식으로 봅니다. 또한, 편관은 상하관계가 분명한 직장의 상사나 엄격한 조직의 윗사람이 해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좌측 명조
임자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편관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의 명조입니다. 일간 병화와 월간 임수는 병임충의 관계이지만, 월주의 관성 임자는 일간 병화를 충하기 보다, 인성인 일지 인목을 생조하는 것이 먼저라, 병임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우측 명조
갑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인목의 정기인 편관 갑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입니다. 월간의 편관 갑목은 앉은자리 인목에 통근을 하여 강한 힘으로 일간 무토를 목극토로 극하게 됩니다.
 
일간 무토는 나무를 생육하는 것이 본분인 넓은 땅입니다. 일지 자수가 무토에 스며들어 습기를 머금은 땅입니다. 당연히 자신의 역할인 나무를 생육하기 위해, 갑목의 극을 받아 드리게 됩니다. 

반응형

 

편관격 일간의 성격
위 예시처럼 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하는 인성이 있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필요로 하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맡은 바 직분에 최선을 다합니다. 비록, 다정다감한 정은 부족하지만, 핑게를 대거나 남의 탓을 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는 자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편관과 일간 사이를 통관하는 인성이 없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면, 여유가 없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부족하게 됩니다. 주변의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고, 때로는 공격성, 난폭성을 나타내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갑목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신금의 정기인 편관 경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입니다. 월간 경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힘을 가진 경우입니다. 이와 같은 명조에서 인성의 통관이 없으면, 일간 갑목은 상당히 힘든 생활을 하게 됩니다. 
 
비록 월간 경금과 일간 갑목이 갑경충의 관계이지만, 월간 경금이 워낙 강한 기운인 편관이라, 일간 갑목은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가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인성인 자수가 오면, 월간의 경금은 더이상 일간 갑목을 극하기 보다는, 금생수로 일지 자수를 생조하는 탐생망극의 상황으로 좋은 명조로 바뀝니다.
 
일지에 인성인 자수가 오지 못하고, 시간에 인성인 계수가 위치한 경우도, 월간으 편관 경금은 일간 갑목을 갑경충으로 극하는 기운도 있지만, 시간의 인성인 계수를 향하려는 마음이 강해, 불화와 갈등은 상당부분  해소됩니다. 
 
따라서, 갑목여성은  일찍 출산을 하게 되면 남편과의 불화나 갈등도 줄어들고, 더불어 남편의 사업도 잘 풀려나게 된다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자식을 일찍 출산하지 못하는 경우, 갑목 여성은 남편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상황이 생깁니다.

반응형

 

직업 관계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는 편관공직의 명조로 봅니다. 따라서, 경찰이나 검찰, 군인 같은 강한 직업, 반도체나 의료 계통, 검수직 같은 오차나 실수가 허용되지 않는 직업이 어울립니다. 그러나,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직강 상사와의 불화나 갈등으로 직장생활이 힘듭니다.
 
또한, 자영업의 경우도 고객위주의 삶을 살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연성과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주변사람들과의 갈등과 불화로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공급자 중심의 자영업이나 자격증, 기술을 이용한 프리랜스 등의 직업이 어울린다고 볼 것입니다.
 
참고로, 공급자 중심의 업종이란 수퍼나 편의점 같이 유행에 민감하지 않는 생필품 종류 등이 해당합니다. 정찰제 가격표를 붙여놓고, 손님이 필요에 따라 구입해 가는 경우입니다. 흥정이 필요하거나 유행에 민감하지 않는 직종이라 크게 흥하지도 않지만, 손실도 적은 업종입니다.
 
배우자 관계
배우자는 정인의 마음으로 이해하고 포용하며 배려심이 깊은 사람이라야 인연을 이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정인격의 명조가 가장 좋은 배필이 됩니다.
 
일지와 시간의 십성
편관격의 명조에서 일지나 시간에 추가로 편관이 오는 경우가 좋지 못하며, 정관이 와도 불리합니다. 추가로 편재나 편인이 위치하는 것도 좋지 못합니다.
오월에 태어난 편관격 여성의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월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힘을 가지고, 일간 병화를 화극금으로 극하는 경우입니다. 물상으로 보드라도, 월주의 경금과 일지 오화에 둘러쌓여 경금이 녹아 내리는 경우라, 일간이 경금으로 살아가기 힘듭니다. 
 
월주는 성장기이면서 부모궁입니다.성장기에는 부친의 심한 통제를 받는 경우가 되고, 결혼 후에는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가 심한 경우입니다. 언제 녹아 내릴지 모르는 경금의 신세라, 당연히 주변의 눈치를 살피거나 기죽어 지내는 삶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