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5) - 편재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1. 2. 21:53

 

 

십성격(5) - 편재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편재격  
편재는 힘이 있고 노력하면, 누구나 취할 수 있는 임자없는 재물로 봅니다. 따라서, 일간의 힘이 부족하거나 노력하지 않으면, 취할 수 없는 재물일 수도 있습니다. 육친적으로는 부친과 아내, 시모를 나타냅니다. 
▸좌측명조
일간 무토가 시간의 임수를 취하기 위해서는 임수보다 무토의 힘이 더 강해야 하고, 식상으로 열심히 일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무토가 임수보다 힘이 약하면 무토는 편재인 임수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감물에 휩쓸려 떠내려 가기 쉽습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처럼 일간무토에게 힘이 되는 인성이나 비겁의 도움이 있어야 하고, 식상인 신금이 있어야 재성인 임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재성인 시간의 임수 입장에서 살펴보면, 강한 힘을 가진 남편 무토가 투생금으로 열심히 일하고, 금생수로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우라, 남편을 믿고 의지하며 살 수 있습니다. 
 
▸우측명조
우측의 경우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편재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재격인 명조입니다. 월간의 편재는 일간 무토가 극으로 취할 수 있는 재물이 아니라, 일간 무토가 극복하고 싶은 부친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편재격 일간의 성격
월주에 편재가 있으면 일간은 부친을 능가하려는 욕망이 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간은 머리가 영리하고 민첩한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아울러, 자신이 모든 일을 주도하려는 경향이 강해, 타인의 심한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직업 관계
편재격 일간의 경우, 순발력과 민첩성, 이재에 밝아 직장보다는 자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일지에 관성이 위치하면 금융계통의 직업을 가지기 쉽고, 비겁이나 식상이 위치하면 사업가적 기질이 나타납니다.
 
배우자 관계
편재격의 성격은 솔직 담백하면서도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는 타입이라, 배우자는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는 사람이 좋습니다.
 
일지나 시간의 십성
편재격의 명조에서 일지나 시간에 추가로 편재나 정재가 오면, 재다신약이나 재성 혼잡의 의미를 가지게 되어 불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