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격(3) - 식신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30. 22:29

십성격(3) - 식신격의 특징과 생활태도

 
 식신격
식신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육친적으로는 자식에 해당하고, 사회적으로는 일간이 도움을 주어야 하는, 수하나 직원 등이 해당합니다. 또한, 식신은 일하고 활동하는 것을 말하며,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므로 인해, 한마음으로 일을 추진한다고 봅니다.
 
식신격은 부모궁이 식신인 경우라, 부모가 식신의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또한,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라, 성장기의 집안 환경이 부유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식신격 일간의 성격
식신격의 경우 일간은 여유있는 성장기를 보내게 되어, 대체로 건강한 편이며, 여유있고 선량한 마음을 가진다고 봅니다. 또한, 식신격은 일간이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 진취적이면서 미래지향적입니다.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크고, 지적이면서 정적인 것을 선호합니다.
 
자기본위적인 성향이 강해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 않는 편입니다. 다소 고지식하거나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할 수도 있지만, 결과 보다는 과정과 명분을 대단히 중요시합니다. 식신격의 여명이 충이나 형이 없이 온전한 경우 가슴이 풍만하고, 성격도 원만하다고 봅니다.
 
직업 관계
식신격이나 정재격,정관격의 경우, 대체로 직업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공직자나 일반직장 생활도 원만히 잘 수행할 수 있고, 안정된 공급자 중심의 유망업종의 경우는 자영업도 무난합니다. 그러나, 유행에 민감하고 대중지향적인 수요자 중심업종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요자 중심업종은 순발력과 민첩성이 요구되고, 결단력이 필요한, 유행에 민감한 직업을 말합니다. 이런 업종의 경우, 수익율이 크지만, 위험부담도 대단합니다. 순간 순간 민첩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사업자체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몰릴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배우자 관계
식신격의 경우 배우자는, 안정 위주의 생활태도를 견지하면서 성실, 정직한, 정재격의 이성이 가장 잘 어울리는 궁합에 해당합니다. 
 
일지나 시간의 십성
식신격의 명조에서 일지나 시간에 상관이 오면 가장 나쁘고, 식신이 위치해도 좋지 못합니다. 
위 명조는 경자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입니다. 원지 자수의 지장간중의 여기인 식신 임수가 월간에 투출하여 식신격인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추가로 일지나 시간에 상관인 수오행이 오게 되면, 수다금침의 명조가 됩니다. 따라서, 일간인 경금은 물속에 가라앉는 상황이 되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듭니다.